[행정사무감사] 대전시의회 행정자치위 “4차산업혁명특별시 전략 부재”
[행정사무감사] 대전시의회 행정자치위 “4차산업혁명특별시 전략 부재”
  • 이호영 기자
  • 승인 2018.11.07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이호영 기자] 대전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박혜련)는 7일 기획조정실 소관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이날 남진근 의원(동구1, 더불어민주당)은 대전시의 청년, 노인, 경력단절여성 등 취업 현황에 대해서 질의하고 “구직을 희망하는 노인, 여성, 청소년 등 다양한 계층과 구인을 희망하는 기업간에 연계가 될 수 있도록 데이터베이스 파악과 통합관리 필요성이 있는 만큼 대전시 차원의 일자리 인력자원 활용을 위한 컨트롤 타워 기구를 만들어 일자리 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것”을 주문했다.

또한 남 의원은 시청 간부들이 시의원과 소통이 부족함을 지적하며 “앞으로 시청 간부와 시의원 간 시정에 대해 서로 협의하고, 현안 사업을 서로 조율하는 기회를 많이 마련해 줄 것”을 당부했다.

조성칠 의원(중구1, 더불어민주당)은 빅데이터 관련 사업 추진현황에 대해서 질의하고 “4차산업혁명특별시를 조성한다는 대전시가 4차 산업혁명의 기본 분야인 빅데이터 사업 추진이 타 시도에 비해 더디며, 빅데이터 사업 전략 자체도 매우 부실하다”고 질타하고, “정부의 빅데이터 사업 추진 방침을 체크하여 그에 대한 맞춤형 대응전략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이어 그는 최근 방송매체를 통해 지적된 청년구단 문제를 언급하며 “청년구단은 현실을 고려하지 않은 대전시의 탁상행정이 만든 전형적인 실패사례”라고 강하게 질타하며 “앞으로는 이러한 탁상행정이 다시는 반복되지 않도록 노력해 줄 것”을 주문했다.

홍종원 의원(중구2, 더불어민주당)은 대전시의 5년 이상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현황에 대해서 질의하고 “대전시에서 추진하는 여러 사업 간 연계성이 결여되어 있고, 기획조정실 차원의 종합 기획 역할이 부족하다”고 지적한 뒤 “기획조정실에서 대전시의 기획 분야 컨트롤타워 역할을 제대로 해줄 것”을 주문했다.

아울러 그는 민선7기 시장 약속사업 추진현황과 재원확보 방안과 관련 “시장 약속사업에만 우선적으로 재원을 배분하지 말고, 시민들을 위한 현안사업에도 적절한 예산을 투입하라”며 “청년정책도 긴 호흡을 가지고 실효성 있게 추진해야 하며, 현재까지 추진한 청년정책에 대한 분석과 컨설팅도 반드시 실시하여 부족한 부분은 보완하고 개선할 것”을 주문했다.

민태권 의원(유성구1, 더불어민주당)은 “각종 위원회의 서면심의 수당 기준이 제각각이며, 수당 지급의 일관성이 없다”고 지적하면서 “시에서 운영하는 각종 위원회의 서면심의 수당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마련하여 위원회 관련 수당을 투명하게 집행할 것”을 주문했다.

또 “2016년도부터 매년 행정사무감사시 위원회 관련 지적사항이 나오지만 개선이 되지 않고 있다”며 “대구시와 광주시와 같이 위원회 인력풀 구성을 위해 시 인터넷 홈페이지나 공보를 통해 공개모집하고 있음을 참고해 학식과 전문경험을 갖춘 다양한 시민들이 시 위원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개선 방안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박혜련 의원(서구1, 더불어민두당)은 기획조정실 행정사무감사에서 “새로운 행정수요에 맞는 실질적인 시민참여방안, 인구감소 문제, 일자리 등 청년문제, 새로운 대전건설을 위한 조직개편 등 산적한 현안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