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예타면제 건의' 보령선·독립기념관 전철 연장 유력시
충남도, '예타면제 건의' 보령선·독립기념관 전철 연장 유력시
광역사업에는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최종 확정 여부 주목
  • 최솔 기자
  • 승인 2018.11.11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최솔 기자] <단독>= 충남도가 대통령 직속기관인 국가균형발전위에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건의할 사업으로 충남의 핵심 현안인 충청산업문화철도와 수도권 전철 독립기념관 연장 등 2건이 유력시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최종 확정 여부에 비상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또한 다른 시ㆍ도와 함께 중부권 동서횡단철도(서산-울진) 사업을 예타 면제 광역 사업으로 제출할 것으로 전해져 이 사업 역시 결론이 어떻게 날 지 주목된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충남도 등에 따르면 이번 예타 면제 건의는 정부가 지난 달 '혁신성장과 일자리 창출 지원 방안'을 발표하면서 대규모 SOC 사업에 대해 예타 면제를 검토하겠다는 방침에 따른 것이다.

균발위는 지난 1일 전국 시·도 기획실장 회의를 열고 각 시·도별로 자체사업 2건과 광역사업 1건을 예타 면제 사업으로 선정해 오는 12일까지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충남의 경우 보령선으로 불리는 충청산업문화철도에 대한 예타 면제를 건의할 예정으로 전해졌다.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과 정부의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반영된 이 사업은 1조 9635억 원을 들여 충남 보령서부터 부여, 청양, 공주와 세종시 조치원역까지 89.2㎞ 구간을 연결하는 사업이다. 

현재 서울시립대 산학협력단과 동해기술공사가 공동으로 노선 대안 검토, 열차 운영계획과 수송 수요 분석 등 사전타당성조사 연구용역을 수행하고 있다.

김동일 보령시장은 지난 6일 세종시청 집무실에서 열린 보령선 조기 착공을 위한 연구용역 중간 보고회에서 "보령선 예타 조사에서 B/C(비용편익비)가 다소 낮게 나타났지만 국토의 균형발전과 백제문화권의 부흥, 환황해 시대 대중국 관광과 경제 등을 선점하기 위해선 정부에 예타 조사 면제 사업으로 건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하나의 예타 면제 건의 사업으로 거론되는 수도권 전철 독립기념관 연장 사업은 총사업비는 3300억 여 원을 들여 천안역에서 청수동을 거쳐 독립기념관까지 8㎞를 연장하는 사업이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지난 달 23일 민선 7기 시군 방문의 일환으로 천안시청을 찾은 자리에서 이 사업과 천안역사 신축 사업의 적극 추진 입장을 내비친 바 있다.

타 시도와 함께 예타 면제를 건의하려는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사업은 충남 서산을 시작으로 충북과 경북 울진까지 총연장 330km를 연결하는 것으로 3조 7000억 원이 소요되는 대규모 국책사업이다.

해당 구간의 시장·군수 12명은 2016년 협력체를 결성하고 지난 달 국토교통부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 공동 건의문을 전달하는 등 조기 착공을 위한 활동을 전개해 왔다.

도 관계자는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크면서도 현실적으로 반영 가능성이 높은 사업들을 추렸다. 곧 최종(확정)안을 밝히겠다"며 "연말 쯤 최종 반영 여부가 결정되기 전까지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관계부처 합동 태스크포스(TF)를 꾸리고 각 시·도에서 제출한 예타 면제 사업을 선정하고 이를 균형발전 5개년 계획에 반영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