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포 혁신도시 지정, 충남도·지자체 '한목소리'
내포 혁신도시 지정, 충남도·지자체 '한목소리'
홍성·예산군, 촉구 결의안 채택 등 공조 강한 의지
  • 우명균 기자
  • 승인 2018.11.12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속보>= 충남의 핵심 현안인 내포 신도시 혁신도시 지정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충남도와 충남도의회는 물론 홍성군과 예산군 등 내포 신도시 인근 지자체까지 가세해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한목소리를 내고 나섰다.

이 같이 힘을 모으고 있는 배경에는 문재인 정부의 내포 신도시 환황해권 중심도시 육성 공약에 대한 이행과 함께 국토의 균형 발전, 특히 충남도내 동서간 균형 발전 차원에서 반드시 지정돼야 한다는 여론과 맥락을 같이하고 있다.

김석환 홍성군수는 지난 9일 민선 7기 첫 홍성군을 방문한 양승조 충남지사를 만난 자리에서 내포 신도시 활성화를 위한 공조 의지를 다졌다.

김 군수는 "내포 신도시 활성화를 위해 혁신도시 지정과 내포 첨단산업단지 조성이 선행돼야 한다"며 충남도 차원의 대정부 대응을 건의했다.

김 군수는 "내포 신도시 혁신도시 지정과 첨단산업단지 조성을 통한 내포 신도시 활성화에 발 맞춰 정주여건 개선에 힘을 쏟겠다"며 도 차원의 지원을 요청했다.

예산군의회도 지난 9월 정완진 의원의 대표발의로  '내포 신도시 혁신도시 지정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의회는 "정부와 정치권에서는 침체의 늪으로 빠져 들고 있는 충남 서부지역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내포 신도시의 혁신도시 지정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빠른 시일내에 이를 지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의회는 결의문에서 "정부는 문재인 대통령의 내포 신도시를 환황해권 중심도시로 육성하겠다는 공약을 즉각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의회는 "정부는 지역의 균형 발전을 위해 내포 신도시의 혁신도시 지정의 당위성을 깊이 인식하고 국회와 함께 혁신도시 지정에 적극 나서라"며 "국회는 분권형 균형발전을 위해 발의된 '혁신도시조성 및 발전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을 조속히 통과시키라"고 주문했다.

예산군의회는 결의안을 국회의장을 비롯해 국토교통부장관, 충청남도의회의장, 전국지방자치단체의회의장에게 전달했다.

충남도의회도 내포 신도시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여야가 초당적으로 힘을 보태고 있다. 도 의회 역시 지난 10월 내포 신도시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정부 건의안을 채택한데 이어 유병국 충남도의회 의장이 지난 5일 정례회 개회사를 통해 그 당위성을 거듭 피력했다.

유 의장은 개회사에서 "국가의 균형 발전과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난 2004년 국가균형발전특별법을 제정해 공공기관 지방 이전과 혁신도시 건설을 지원하고 있다"며 "그러나 우리 도는 관할 지역에 행정중심복합도시가 건설된다는 이유로 혁신도시 지정에서 제외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일부 지역이 세종시로 편입되면서 인구 감소나 재정 등 여러 측면에서 역차별을 받고 있는 상황"이라며 "지난 회기 도 의회에서는 정주여건 미흡 등으로 발전이 더딘 내포 신도시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정부 건의안을 채택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유 의장은 "앞으로 도 의회는 '혁신도시 조성 및 발전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할 수 있도록 긴밀하게 협조를 강구할 예정"이라며 "도민 여러분께서도 함께 힘을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내포 신도시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임을 분명히 했다.

양 지사는 "그동안 내포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많은 노력을 전개해 왔다"며  "지난 10월 30일 경주에서 개최된 '지방자치의 날'행사에서도 시도지사협의회장, 청와대 정무수석 등과 만나 내포 혁신도시 지정의 당위성에 대해 논의했다"고 전했다.

양 지사는 "그 자리에서 협의회장과 정무수석은 '충남만 혁신도시가 없는 차별적 상황'에 대해 이해하고 공감을 표했다"며 "앞으로 협의회 및 청와대 차원에서 논의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양 지사는 "앞으로도 이 문제에 대해 직접 정치권과 중앙부처 등과 만나 협의하고 설득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