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정치자금 파문’ 박범계 의원 진상 촉구 목소리 전방위 확산
‘불법정치자금 파문’ 박범계 의원 진상 촉구 목소리 전방위 확산
한국당·정의당·바른미래 강한 압박… 시민단체도 나서
  • 이호영 기자
  • 승인 2018.11.19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국회의원

[충남일보 이호영 기자] 김소연 대전시의원의 폭로에서 촉발된 ‘더불어민주당 6.13 지방선거 불법정치자금’ 파문과 관련 박범계 의원의 진실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전방위로 확산되고 있다.

김 의원은 지난 9월 ‘지방선거 과정 특정인으로부터 불법정치자금 1억 원을 요구받았다’고 처음 공개했으며, 11월 15일엔 ‘이 같은 사실을 박범계 의원에게 네 차례나 얘기했지만 번번이 무시당했다’고 폭로했다. 이어 18일엔 ‘박 의원이 비례대표 특별당비를 요구했다’며 문제를 제기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자유한국당 대전시당은 지난 15일 성명을 통해 “박 의원이 김 의원의 불법선거자금 폭로 사건과 관련해 자신과는 무관하고 인지하지 못했다는 그동안의 주장이 거짓이었음이 만천하에 드러났다”며 “박 의원은 숨지 말고 진실의 광장으로 나오라”고 압박했다.

특히 이들은 “어둡고 음습한 거짓의 허물이 하나씩 하나씩 벗겨지고 있지만 정작 의혹의 정점에 있는 박 의원은 입을 굳게 다물고 있다”며 “중앙당 생활적폐청산위원장을 맡고 있는 분으로서 민심과 정면으로 배치되는 비겁한 침묵은 민주당에게 결코 도움이 되지 못할뿐더러 지난 지방선거에서 표를 몰아준 대전시민의 손을 부끄럽게 만드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정의당 대전시당도 이날 “박 의원은 해당 지역구 국회의원이자 지방선거 당시 대전시당 위원장으로 책임을 피할 길이 없는 자리에 있었고, 시민들이 위임해 준 권력을 사유화한 전 정권의 적폐를 청산하겠다던 적폐청산위원장이 아니었느냐”며 “침묵이 길어도 너무 길었다. 진실을 알고 싶어 하는 시민들을 더 기다리지 않게 하라”고 촉구했다.

19일 대전을 방문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도 “박 의원은 소위 친문세력 핵심 인사로 솔직해져야 하며, 잘못이 있으면 벌을 받는 게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집권여당은 지금 지지율이 높다고 오만해졌느냐. 이 일이 야당에서 벌어졌다고 한다면 여당이 가만히 있었겠느냐”며 “정부여당에서는 이 문제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드러내야 한다”고 비판했다.

앞서 바른미래당은 16일 이승훈 부대변인 논평을 통해서도 “이해찬 대표는 신속히 박 의원을 윤리심판원에 회부하여 심판하고, 박 의원은 공천 대가로 권리금을 요구한 불법선거의 책임을 지고 자진 사퇴하라”고 압박했다.

이런 가운데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도 19일 “폭로와 침묵만이 능사는 아니다.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과 박범계 의원은 진상을 밝히라”고 가세했다.

대전참여연대는 이날 성명을 통해 “김소연 의원의 폭로가 계속 이어지고 있음에도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과 박 의원은 어떤 시원한 해명조차 안 하고 있다”며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의 책임 회피와 박 의원의 침묵은 자신들의 책임을 방기하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은 지난 지방선거부터 지금까지 소속 정당 의원들의 여러 문제와 불법 선거 의혹에도 명쾌한 해명과 답변을 내놓지 않고 있고, 박 의원 또한 여기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며 “김 의원이 제기했던 폭로에 대해서 조속히 입장을 내놓아야 한다”고 재차 촉구했다.

다만 이들은 “김 의원 또한 폭로 사실을 자신의 페이스북에만 써서는 안 되며, 공적인 자리와 증거를 통해 사실을 밝히는 게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도 김 의원의 폭로가 사실인지 거짓인지 철저하게 진상을 조사해 의혹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