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운동가 홍보관’ 체면 구긴 대전 중구청
‘독립운동가 홍보관’ 체면 구긴 대전 중구청
당초 ‘문화시설 아니다’라며 자체심사 추진, 의회와 잦은 마찰
행정사무감사 송곳 지적에 “상급기관 심사 의뢰”… 주장 번복
  • 이호영 기자
  • 승인 2018.11.21 2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 중구의회 김연수 의원(왼쪽)이 21일 행정자치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기획공보실장을 상대로 '독립운동가 거리 홍보관'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

[충남일보 이호영 기자] 대전 중구가 ‘독립운동가 거리 홍보관’ 조성 사업에 대해 자체심사 대상이 아니는 기존 고집을 포기, 번복하고 결국 상급기관 지방재정투자심사를 거치겠다고 손을 들었다.

이 사업은 옛 충남도청 뒤편(중구 선화동 367-19번지 외 2필지)에 독립운동가 관련 홍보관을 조성하고자 하는 것으로, 중구는 총 44억 원의 예산을 투입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중구의회는 지난 9월 제215회 정례회 본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에 대해 ‘절차상 잘못과 중복성 예산낭비’ 등을 이유로 1차 부결시킨 바 있다.

이에 중구청은 사업 추진을 위해 10월 제216회 임시회에 계획안을 재상정 했고, 이번엔 상임위 단계에서 부결됐다. 하지만 중구청은 고집을 꺾지 않고 지난 20일 개회한 제217회 정례회에 또다시 계획안을 제출했다.

이 같은 노력에도 행정사무감사의 벽을 넘지는 못했다.

중구의회 행정자치위원회는 21일 기획공보실을 상대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독립운동가 거리 홍보관 건립과 관련해 중구청의 잘못된 추진 절차를 매섭게 꼬집었다.

자유한국당 김연수 의원은 이 자리에서 “구청은 독립운동가 거리 홍보관이 문화시설이 아니라는 이유로 자체심사 대상이라고 우기고 있는데, 그럼 홍보관이 문화시설이 아니면 뭐냐”고 따져 묻고 “이러한 주장은 건축법과 문화예술진흥법에 명시된 ‘문화시설’ 규정조차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억지”라고 질타했다.

또한 김 의원은 “특히 구청은 홍보관에 역사자료 전시실, 영상실, 독립운동 역사문화 VR체험공간, 역사 관련 도서 열람실, 북카페 등을 조성한다고 하면서 이 시설이 문화시설이 아니라고 하는 것은 궤변” 이라며 “이는 결국 상급기관 지방재정투자심사를 받을 경우 사업이 무산될 수 있음을 우려해 일부러 이를 피하고자 하는 꼼수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안선영 의원도 “구청은 아니라고 하지만 독립운동가 거리 홍보관은 누가 봐도 분명한 문화시설”이라고 거든 뒤 “문제는 각종 현안이 산적한 상황에서 홍보관이니 기념관이니 하는 것을 세우는 것이 과연 그렇게 중요한 것인지 다시 생각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안 의원은 “더구나 재정이 열악해 주민참여사업은 고사하고 인건비 충당도 어렵다는 구청이 44억 원이라는 예산을 어떻게 확보하려고 하느냐”고 추궁했다.

이 과정에서 김연수 의원은 명확한 답이 안 나오자 “기획공보실장 말고 부구청장을 출석시키라”며 집행부를 강하게 압박했다.

뜻밖에 할 말을 잃게 된 기획공보실장은 결국 행정사무감사 중간에 긴급 관계자회의를 거친 뒤 “회의 결과 독립운동가 거리 홍보관은 문화시설로 봐야 한다. 따라서 이 사업은 자체심사 대상이 아니며, 차후 대전시와 협의해 투자심사를 의뢰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