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생태원, 내년 전국자연환경조사 참여자 모집
국립생태원, 내년 전국자연환경조사 참여자 모집
민간전문가 참여확대, 시민과학 활성화 기대
  • 노국철 기자
  • 승인 2018.12.10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노국철 기자] 서천군에 위치한 환경부 산하 국립생태원(원장 박용목)은 2019년도 전국자연환경조사사업에 참여하는 자연환경조사원을 위촉하기 위하여 10일부터 31일까지 민간전문가를 대상으로 참여희망자를 공개모집 한다고 밝혔다.

‘전국자연환경조사’는 민간인 자격의 자연환경조사원(전문조사원, 일반조사원)이 1팀을 구성하여 매년 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동·식물 분포뿐만 아니라, 식생과 지형 등 생물서식공간에 대한 정보를 구축하여 자연환경보전·관리 정책의 기초자료를 제공해왔다.

전국자연환경조사는 매년 약 550여명의 민간전문가가 조사원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국내 최대의 생태조사사업이다.

국립생태원에서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는 자연환경조사원 인력풀(pool)은 ‘18년 기준 9개 분야 총 1,123명으로 구성되었으며, 매년 공개모집을 통해 인력풀을 갱신하고, 이 인력풀에서 당해연도 조사원을 위촉하고 있다.

자연환경조사원은 자연환경보전법 시행규칙에서 자격조건을 규정하고 있기 때문에 일정 수준의 자격을 갖춘 민간 전문가를 위촉하고 있다. 국립생태원의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모집공고문에는 구체적인 지원분야와 지원자격을 제공하고 있으므로 이를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자연환경조사원으로 위촉된 민간전문가에게는 조사활동에 소요되는 경비와 소정의 수당을 지급하고 있다.

박용목 국립생태원장은 "일반 시민속에 숨어계시는 민간전문가들이 적극적으로 국가적 조사·연구 활동에 참여하여 우리 자연환경을 더 널리 이해하고 보호하는데 앞장서 주시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민간전문가가 참여할 수 있는 장을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시민과학을 활성화 해 나갈 것"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