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카풀 반대' 택시기사 분신... 택시업계 총력 투쟁 예고
'카카오 카풀 반대' 택시기사 분신... 택시업계 총력 투쟁 예고
비대위, 20일 총파업 및 국회 앞 대규모 집회
  • 김성현 기자
  • 승인 2018.12.11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경비대 앞에서 분신한 기사의 택시./사진=연합뉴스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경비대 앞에서 분신한 기사의 택시./사진=연합뉴스

[충남일보 김성현 기자] 카카오 카풀서비스 시행을 반대하는 택시기사가 분신 사망함에 따라 택시업계의 반발이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경찰에 따르면 10일 오후 2시쯤 여의도 국회의사당 인근 여의 2교 사거리에서 카카오 카풀을 반대하던 택시 운전사 A씨(57)가 자신의 몸에 시너를 끼얹고 라이터로 불을 붙였다.
 
A씨는 전신화상을 입고 인근 병원으로 이송돼 치료를 받았으나 끝내 숨졌다.  A씨는 분신 전 유서를 남겼다. 유서에는 카풀 제지와 택시기사들의 열악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정부가 나서야 한다 등의 내용이 담겨있던 것으로 전해졌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택시업계는 카풀 영업을 중단·철회하지 않으면 총력 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택시 4개단체로 구성된 '불법 카풀 관련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10일 저녁 성명을 통해 "모든 책임은 정부와 카풀앱 플랫폼 업체들에 있다"며 "불법 카풀 영업을 금지하기위해 정부가 강력히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비대위는 20일 총파업과 함께 국회 앞에서 카풀 서비스 출시를 반대하는 대규모 집회를 열 계획이다.
 
대전지역 택시노조도 비대위 결정에 따라 파업과 함께 집회에 참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전택시노조 관계자는 "아직 확실하지는 않지만 비대위에서 결정이 되는대로 이행할 계획"이라며 "오늘 비대위 회의를 통해 결정되는 대로 파업과 집회 계획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카풀에 대해서는 "카카오 카풀이 운송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있는지가 의문"이라며 "택시 운전사는 운전정밀 검사, 인성검사 등을 거쳐야 운전사로서의 직업이 갖춰지는데 카카오 카풀은 서류만 보고 운전할 수 있는 기능을 준다는 것 자체가 잘못됐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한편 카카오 모빌리티는 지난 10월 16일 애플리케이션 '카카오T 카풀 크루'를 출시하고 카풀운전자 모집공고를 냈다. 이에 전국택시업계는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즉시 반발했다.

비대위는 성명을 통해 "카카오가 '카카오택시'로 택시 호출서비스 시장에서 독점적인 위치를 차지해놓고 막대한 자본을 앞세워 택시산업에 반하는 카풀서비스로 또다시 사익을 추구하는 이율배반적인 모습을 보인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기업이 영세업체인 택시 시장을 장악하고 이를 토대로 대리운전 업계까지 진출한 것도 모자라, 이제는 카풀서비스에까지 문어발식 확장을 이어가며 택시를 죽이는 것이 재벌기업의 골목상권 침범과 다를 게 없다"며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고 저지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