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임시국회 열릴까… 여야4당 공감
12월 임시국회 열릴까… 여야4당 공감
선거제 개혁 '최대 화두'… 한국당 새 원내대표 선출 후 협상 본격화
  • 전혜원 기자
  • 승인 2018.12.11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전혜원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의 예산안 처리 공조 후폭풍이 정국을 얼린 가운데, 12월 임시국회 개최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선거제 개혁에 사활을 건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야 3당이 임시국회 소집 필요성을 밝히고 있는 가운데 여당인 민주당이 11일 공식적으로 소집 필요성을 거론하며 소집 가능성이 높아졌다.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오늘 한국당 신임 원내대표가 선출되면 임시국회를 논의하겠다"며 "유치원 3법을 포함한 민생입법, 국회 정치개혁특위와 사법개혁특위 등 비상설 특위 연장을 포함한 현안을 처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12월 국회가 열리면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골자로 한 선거제 개혁이 단연 최대 화두로, 정기국회에서 선거제 개혁에 합의하지 못한 여야가 연내 극적으로 합의할지 주목된다. 야 3당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촉구하며 '농성 단식'을 이날에도 이어갔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조속한 임시국회 소집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며 "한국당 원내대표가 새로 선출되는 만큼 조속히 당내 논의과정을 거친 후 임시국회를 통해 선거제 개혁을 합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도 청와대 앞 1인 시위를 이어가며 "이 역사적 기회를 놓치지 말고 반드시 임시국회를 열어서 정치개혁특위를 연장하고 선거제 개혁에 합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는 의원총회에서 "거대 양당, 특히 민주당은 각성하고 임시국회에 나서 스스로 약속했던 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 개혁에 즉각 합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국당은 새 원내대표 선출 후 입장을 정리할 것으로 보인다. 이날을 마지막으로 원내대표직에서 물러나는 김성태 원내대표는 선거제 개혁을 언급하며 "마지막 숙제를 풀지 못해 송구스럽다"며 "이제 후임 원내지도부가 국민 뜻을 받들어 대표성과 비례성 확대라는 명제 속에서 논의 구조를 만들 것"이라고 했다.

한국당의 새 원내대표가 이날 선출되는 만큼 제1야당의 원내지도부가 꾸려지는 대로 12월 국회를 위한 여야 간 협상이 본궤도에 오를 전망이다. 하지만 각 당의 셈법 차가 크기 때문에 12월 국회 개최 여부는 당분간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