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생태원, 생태와 교육 접목한 간행물 무크지 2호 발간
국립생태원, 생태와 교육 접목한 간행물 무크지 2호 발간
생태학과 다른 학문·예술 간의 온전한 통섭을 도모하는 부정기간행물 2호 ‘생태+교육’ 발간
교육기관, 지자체 및 시민사회의 주도로 다채롭게 성장한 우리나라 생태교육의 역사와 현주소 소개
  • 노국철 기자
  • 승인 2018.12.14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노국철 기자] 서천군에 위치한 환경부 산하 국립생태원(원장 박용목)은 생태학과 다른 학문 간의 온전한 통섭을 도모하기 위해 잡지 형식의 ‘무크 에코 플러스(MOOK ECO PLUS, 이하 무크지)’ 2호 ‘생태+교육’ 특집을 12월 14일에 발간한다.

무크지는 우리나라의 생태문화 확산을 위해 생태문학, 생태건축, 생태철학 등 생태와 다양한 학문‧예술과의 통섭을 목적으로 2016년 11월에 첫 선을 보인 국립생태원 출판부의 부정기간행물이다.

무크지 2호 ‘생태+교육’은 ‘특집좌담’을 시작으로, 교육기관 및 국가기관, 지자체, 기업, 시민사회가 주도해 온 다채로운 생태교육의 역사와 현장의 이야기로 구성했다.

‘특집좌담’에서는 이재영 공주대 환경교육과 교수, 전정일 신구대 원예디자인과 교수, 오충현 동국대 바이오환경과학과 교수, 하지원 (사)에코맘코리아 대표, 신경준 숭문중학교 교사가 모여 생태교육의 현황과 미래를 주제로 나눈 이야기를 담고 있다.

교육 정책 및 현장 전문가의 글에서는 생태교육의 정의와 역사, 해외사례 등을 알아본 뒤 국립생태원의 생태교육 프로그램을 포함하여 우리나라 곳곳에서 이루어지는 생태교육 현장을 소개한다.

특히 도심 공원과 놀이터, 마을과 숲 등 다양한 장소에서 탐조 활동, 양서류 보호 활동, 생태 연못 조성과 같이 다채로운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는 이 시대 생태교육의 모습을 생생하게 기록했다.

무크지 2호 ‘생태+교육’ 특집은 전국 주요 서점과 인터넷 서점에서 정가 1만 5,000원에 판매될 예정이다.

박용목 국립생태원장은 “환경위기 극복 및 올바른 인식 함양을 위해 이 시대에 꼭 필요한 생태교육을 이번 호의 주제로 다루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라며, “다음 호에서도 다른 여러 학문·예술 분야에서 생태학적 문제의식과 고민을 가지고 세상을 바꿔나가는 이들의 경험과 생각, 비전을 충실히 담아내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