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 신용카드 결제는 어렵다?… “간편하게 해결하세요”
프리랜서 신용카드 결제는 어렵다?… “간편하게 해결하세요”
[충남일보가 만난 사람-28] 문승진 '비사업자단말기' 아이엠비즈 대표
  • 김일환 기자
  • 승인 2018.12.16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김일환 기자] 요즘은 신용카드 시대다. 신용카드 한 장만 들고 다녀도 아무런 불편함이 없다. 편의점에서 단돈 1000원을 결제할 때도 스스럼없이 신용카드를 내민다. 소액까지도 카드를 쓰다 보니 현금 쓸 일이 별로 없다. 

이러한 시대에 신용카드 결제가 되지 않는 ‘카드 결제 사각지대’가 아직도 전체 상거래의 30~40%에 달한다.

프리랜서는 물론 고정된 사업장이 없어 사업자등록증이 없는 노점 위의 영세상인, 야시장 소상공인, 푸드 트럭 등은 신용카드 결제가 불가능한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사업자등록증이 없으면 신용카드 가맹점 계약이 안 되기 때문에 카드 결제가 안 되는 것은 당연하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판매자와 구매자에게는 이보다 불편함은 없다. 그럼 무점포, 비사업자에게 신용카드 결제가 가능한 정산서비스가 제공된다면 어떨까. 

비사업자단말기 (주)아이엠비즈는 온라인을 넘어 오프라인 영역으로 결제대행(PG)시장의 경계를 허물어 온·오프라인(O2O) 연계 통합지급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여신전문협회의 정보보호 기술 인증을 획득한 PG 결제용 블루투스 단말기와 스마트폰 결제 앱을 연동해 장소 및 시간에 제약 없이 스마트폰에서 카드 결제가 가능한 서비스로 여신전문금융업법 및 전자금융거래법에 의한 합법적 결제대행으로 개인 간 카드 결제 및 정산을 제공한다. 

특히 사업자 등록이 필요 없는 결제대행서비스기 때문에 프리랜서, 푸드트럭, 길거리 노점상 등 무점포, 비사업자 위주인 영세소상공인들이 간편하게 카드 결제 및 대금 정산을 할 수 있다. 

온라인 결제대행(쇼핑물)을 비롯해 오프라인에서도 다양한 신용카드 결제 승인 소프트웨어를 개발 서비스하며 다년간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직접운영을 통한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400만 명으로 추정되는 비사업자들의 불편함을 휴대하기 쉬운 결제 단말기로 해소하고 있는 (주) 아이엠비즈 문승진 대표. 

프리랜서, 비사업자들의 고민을 해소하고 정부 장려정책인 카드사용 활성화에도 부응하고 싶다는 문 대표를 만났다.

- 창업 배경과 사업을 소개해 달라

대한민국 30~40대 신용·체크카드 사용률이 90%가 훌쩍 넘어선 현시점에서 프리랜서 입장에서 현금거래만으로는 한계가 있는 게 사실이다. 

사업자 등록을 거치지 않으면 사실상 카드 결제가 불가능하며 일반적으로 대표 사업자의 카드단말기를 사용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부가세 10%, 카드수수료 2%, 여기에 원천징수세 3.3%까지 합한 금액이 공제돼 결제가 된다. 이러한 부분이 프리랜서와 사업자 서로에 말 못 할 고민거리가 되고 있다. 

프리랜서는 부가가치세 12조 1항에 의거 2400만 원까지는 부과 대상이 아니지만 사업자 단말기로 결제 시에는 부가세가 부과가 된다.

이에 인적용역 무선 단말기를 이용해 언제 어디서든 카드사와 직거래 할 수 있는 편리함을 제공하고자 프리랜서 전용 단말기 사업을 시작하게 됐다.

(주)아이엠비즈는 비사업자단말기를 통한 신용카드 결제대행 서비스를 지원하는 회사다. 

업계 최고의 전문 업체와 협력해 신용카드 결제대행 서비스를 하고 있으며 ‘여신전문금융업법’에 의거한 국내 대표 PG사와 함께 100% 합법적인 결제대행 서비스를 하고 있다. 

개인 간 거래의 활로를 열어 사업장 매출 증대에 기여하고 분리된 매출로 세금부담을 줄이며 프리랜서 소득을 증가시키며 아울러 대한민국 정부 장려정책인 카드사용 활성화에도 부합하고자 한다.

- (주)아이엠비즈 만의 장점이 있다면

개인 매출용 카드단말기로 사업자 없이도 가능하고 부가가치세(프리랜서는 부과 미 대상)가 면제된다. 

또 결제 익일 통합 입금서비스로 2~3일에서 길게는 일주일 소요됐던 입금이 결제일 다음 날 신청자 통장으로 입금된다. 판매대금 입금도 결제대행업체 협력은행에서 일괄 전산처리하므로 안전하며 종합소득세 신고도 방문 없이 신고납부 대행이 가능하다. 

아울러 매출과 결제대금 입금내역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개인 앱 홈페이지를 무료 제공한다. 매출 누락 염려 없는 실시간 통합시스템으로 스마트폰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이밖에 ▲영수증 출력 표기(상호 표기 가능) ▲업종이나 신용 상관없이 만 20세 누구나 신청 가능 ▲외국인 근로자 F1~6 비자 자도 가능하다.

- 사업을 하면서 어려웠던 점이 있다면

직원들과 같이 현장에 영업홍보를 나갈 때가 종종 있다. 모든 사업장에는 사업자 단말기가 있는데 아직 회사의 홍보가 많이 미흡해 아직 비사업자단말기를 모르는 사업자들이 많다. 

일일이 방문하며 사업 설명을 하는 일이 쉽지는 않지만 비사업자단말기는 프리랜서와 비사업자-사업자 모두에 윈윈하는 정산시스템으로 홍보에 힘을 쏟고 있다. 

프리랜서 봉사료는 상당한 금액이 업장 매출로 잡혀 세금 신고 시 부담이 되는 게 현실이고 개인 간 거래를 통한 인건비 봉사료 등 용역의 대가를 신용카드로 지급할 수 있도록 한 합법적인 결제 서비스다. 

여신전문금융업법 19조 5항 2017년 4월 17일 결제대행업체(PG)사 합법화 확인(국세청 고시 제2017-8호)도 거쳤다.

- 좌우명이 있다면

‘끊임없이 노력하고 쓸모 있어라’가 인생 좌우명이다. 현역 만기 제대한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나라에 국민에 또는 가까운 이웃에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다. 

현재는 프리랜서, 영세소상공인, 사업주 분들을 위해 끝없이 노력하며 인내하고 고뇌하여 이들에게 도움을 주는 게 목표다.

- 사업 계획 및 비전은

대한민국 대표 금융인 경제인으로 거듭나기 위해 대한민국 최대 최고의 PG 사업의 선봉에 서고 싶다. 

그러기 위해 어제를 되돌아보며 오늘에 최선을 다하고 내일을 준비 할 수 있는 (주)아이엠비즈 대표 문승진이 되고 싶다.

과거를 뒤돌아 볼 때 후회가 없도록 현재에 최선을 다하는 것, 그 자세로 살고 있다. 

항상 지금이 인생에 가장 중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한다. 

내일의 미래는 과거와 현재의 노력들이 모여 만들어 진다. 내일의 ‘문승진’에게 부끄럽지 않게 목표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