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준 "인적쇄신은 국민의 시각에서 내린 결정"
김병준 "인적쇄신은 국민의 시각에서 내린 결정"
"계파논쟁 되살리려는 부분, 비대위에 보고"
  • 전혜원 기자
  • 승인 2018.12.17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전혜원 기자]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17일 현역 의원 21명의 당협위원장 자격을 박탈 또는 공모에서 배제하기로 한 인적쇄신과 관련해 "마치 특정 계파를 숙청한다는 식으로 사실과 다른 이야기를 하며 계파논쟁을 되살리려는 부분에 대해 조사해서 비대위에 보고해달라"고 지시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당협위원장 교체에 따른 당내 일부 반발과 관련해 "비대위원장으로 있는 한 이런 부분에 대해 그냥 지나가는 일이 절대로 없을 것"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김 위원장은 "우리는 산을 볼 때 숲과 나무를 같이 봐야 하지만 당 안에 있는 사람은 아무래도 나무를 많이 보게 되고, 국민들은 숲을 많이 보게 된다"며 "이번 결정은 숲을 보는 국민의 시각에서 내린 결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 분 한 분 배제된 분들의 사정이나 상황을 보면 다들 나름대로 설명할 것들이 많고 억울한 분들도 많이 있다"며 "그러나 국민 입장에서 숲을 봐야 한다는 관점에서 결정했고, 비대위가 외부위원에게 권한을 부여한 건 숲을 보는 그 눈으로 당 쇄신을 주도해 달라는 뜻이 포함돼 있었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국회의원이든 주요 공직이든 이 공직은 과거 성공에 대한 보상이 아니다. 과거 투쟁에 대한 보상도 더더욱 아니고 일부 계파 보스나 당의 일부 지도자에 대한 충성 대가도 더더욱 아니다"라며 "이번 기회에 계보 정치를 탈피하고, 국회의원직이 과거 성공에 대한 보상 내지 전리품으로 여기는 문화를 불식시키는 계기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2016년 총선 공천 파동, 최순실 사태, 대선·지방선거 패배 등 국민에게 실망감을 안겨드린 주요 사건에 대해 최소한의 정치적 책임을 매듭짓지 않고서는 국민의 신뢰를 회복할 수 없다는 외부위원들의 결정을 수용할 수 밖에 없었다"며 "전체적으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그야말로 계파의 시대가 저물고 있다는 것"이라고 했다. 

'차기 지도부가 이번 결정을 번복할 수 있다'는 시각에는 "우리 정치에 대한 폄하이자 국민에 대한 모독"이라고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