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기획] 내포 혁신도시·공공기관 이전·신사업 육성… 경제성장 기대감
[신년기획] 내포 혁신도시·공공기관 이전·신사업 육성… 경제성장 기대감
새해 충청권 현안 - 충남도
  • 우명균 기자
  • 승인 2019.01.01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포신도시 전경

[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충남도는 민선 7기 2년차인 올해 각종 복지 정책을 보완·발전시키고 경제 문제에 초점을 맞춘다.

충남도는 특히 주요 현안으로 내포신도시 혁신도시 지정과 공공기관 이전, 미래 선도 사업의 국가 정책화 추진 등을 꼽고 현안 해결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복안이다.

양승조 충남지사가 지난해 7월 취임 이후 중점을 뒀던 제반 정책을 업그레이드 시켜 취임 2년차를 맞아 안정적인 체제를 구축하겠다는 함의가 읽힌다.

양 지사는 지난해 말 기자회견에서 "올해 역점적으로 추진한 4대 과제를 보완·발전시키고 도민 모두가 풍요롭고 행복해 질 수 있도록 핵심 과제 네 개를 새롭게 도출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4대 과제로는 △아이 키우기 좋은 충남 △어르신이 행복한 충남 △더불어 잘 사는 충남 △기업하기 좋은 충남 등을 설정했다.

올해 4대 핵심 과제로는 큰 틀에서 △새롭게 성장하는 충남 △여유롭고 풍요로운 충남 △지속가능하고 쾌적한 충남 △고르게 발전하는 충남으로 잡았다.

올해 과제의 주요 내용을 보면 '새롭게 성장하는 충남'의 경우 국방 국가산업단지 예타 대응을 비롯해 디스플레이 혁신공정 플랫폼 및 자동차 대체부품 인증지원센터 착공, 국가혁신클러스터 10개 산단 분양률 제고 등 2018년 유치 국가정책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한 기반을 구축한다. 천안·아산 역세권 R&D 집적지구 기반 조성과 수소경제사회 신사업 발굴·추진, 가로림만 국가해양정원 조성 추진도 주요 사업으로 꼽힌다.

'여유롭고 풍요로운 충남'은 도민들의 문화 향유 기회 확대에 비중을 두고 도립미술관 건립, 백제역사 너울 옛길 조성, 천주교 복합 예술공간, 세계청년문화센터, 충청유교문화원 건립을 추진한다. 또한 장애인+비장애인 여자태권도팀, 충청남도 태권도시범단 창단·운영, 전국 최초 남·녀 골볼팀 창단·운영, 충남스포츠센터 건립에도 속도를 낸다.

'지속가능하고 쾌적한 충남'은 우선 미세먼지 저감 종합대책을 마련·시행하는 데 주력한다. 대기오염 측정망 운영을 확대하고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 노후 석탄화력발전소(14기) 조기 폐기 논리 개발과 정부 제안을 진행한다. 지하수 총량관리제 시행을 비롯해 지방상수도 현대화 사업, 깨끗한 연안·해양환경 조성, 천수만(부남호) 연안·하구 역간척 등도 핵심 사업이다.

'고르게 발전하는 충남'은 도내 균형발전 사업 추진과 충남 농어업회의소 출범, 농산물 가격안정제 도입, 도시재생 뉴딜사업, 선정 지구별 활성화 계획 수립·시행, 어촌 뉴딜사업 등을 추진한다. 충남도내 교통 SOC 확충을 위한 기반도 조성한다. 당진-아산 고속도로, 석문산단 및 대산항, 충청산업문화철도, 수도권전철 독립기념관 연장 등을 국가 사업화할 계획이다.

충남도는 올해 역점을 뒤야 할 현안을 '6개 과제‘로 로 묶었다. 첫 번째로 충남의 '행정타운'인 내포 혁신도시 지정 및 공공기관 이전 문제를 우선 순위에 뒀다.

정치권에 따르면 정부가 대통령 공약으로 '혁신도시 시즌2'를 준비 중인 상황에서 민주당은 최근 수도권의 공공기관 116개의 추가 이전을 위한 당정협의 계획을 발표했고 이에 따라 국가 균형발전 전략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충남도는 과거 노무현 정부 시절인 지난 2005년 '1차 공공기관 이전 및 혁신도시 지정' 정책에서 '행복도시' 이유로 배제됐고 이후 2012년에 세종시가 광역단체로 분리됐다.

당시 2012년 한 해에 인구 9만 6000명, 면적 400km2, GRDP 1조 8000원이 감소된 것으로 추산된다. 산업화 시기에 수도권의 집중 정책과 참여정부 이후 혁신도시 정책에서 모두 소외되는 설상가상으로 '이중 차별'을 겪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이에 따라 내포 신도시의 혁신도시 추가 지정을 통해 공공기관 이전 정책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갈수록 고조되고 있다. 충남도는 혁신도시 관련법의 국회 통과와 함께 이전 가능한 공공기관 발굴을 위한 전략을 수립·시행하고 최소 국가 공공기관 10개 이상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다. 대상으로는 지역의 특성에 부합하는 에너지, 환경, 해양, 국방 분야 등의 공공기관이 주요 범주에 든다.

충남도 관계자는 "지역 주민 등과 긴밀한 협조 체계를 구축하고 중앙 및 타 시·도 협의를 위한 설득 논리를 개발할 것"이라며 "1월에 예정된 시도지사 협의회 차원에서 혁신도시 추가 지정 논의를 위한 공론화 작업을 본격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내포 신도시 혁신도시 지정과 공공기관 이전 문제는 민선 7기 충남도정의 최대 현안으로 도 지사가 직접 관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충남도는 두 번째 현안으로 민선 7기 경제발전 전략 수립 및 역세권 창업벨트 구상·실현을 제시했다. 추진 배경으로는 저출산과 고령화, 양극화 위기가 가속되는 상황에서 4차 산업혁명, 남북관계 변화 등 민선 7기 경제·사회적 여건에 부응하기 위한 종합적인 경제 비전과 전략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충남도는 지난해 말 2030년까지의 도정 전반을 아우르는 경제적 관점의 '실천형' 핵심전략 계획 도출을 위한 중간 보고회를 가졌다. '신서해안의 중심, 행복경제수도 충남' 아래 충남의 미래상을 설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5대 목표와 10대 추진 전략을 세웠다. 5대 목표는 혁신과 균형성장, 참여와 창출, 순환과 자립, 포용과 상생, 개방과 협력 등으로 설정했다.

미래 선도사업의 국가 정책화 추진도 충남도의 핵심 현안으로 꼽힌다. 앞으로 10년 동안 충남의 성장을 선도할 '미래사업 5개 과제'를 최근 발굴했고 올해에는 추진계획 수립을 통한 사업을 구체화하고 정책화를 추진하게 된다.

주요 발굴 과제는 우선 천안 종축장 이전 부지에 '4차 산업혁명 혁신 밸리'를 조성한다. 전남 함평으로 이전이 확정됨에 따라 충남과 대한민국의 4차 산업혁명 선도 지역으로 육성할 방침이다.

또한 환황해권 거점 항만으로 대산항을 특화 발전시키게 된다. 대산항을 국내 서해안 중부권역 수출입 중심 항만으로 도약시키기 위한 인프라 확충과 대산 석유화학단지 지원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의도다.

충남도내 7개 연안이 인접한 서해안 해양관광벨트 프로젝트도 미래 사업의 주요 과제다. 해양관광루트 '하늬노을길' 조성으로 서해안 지역경제 성장 견인 및 글로벌 해양관광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구체적으로 해안관광도로 개설을 비롯해 만리포, 안면도, 대천 등 체류거점 지역 개발, 연안 크루즈 활성화 등의 사업을 전개하게 된다.

충남도가  민선 7기 2년차를 맞아 ‘안면도 관광지 개발 사업’을 새롭게 추진한다.

태안-당진간 고속도로 건설도 시급한 과제다. 건설이 현실화될 경우 서해안 남북축 교통망과 충남의 동서축 교통망 연계로 균형발전을 도모하고 충남 서북부 국가산업단지와 서해안 관광 수요의 접근성이 향상되는 막대한 효과가 기대된다.

보령-조치원 간 충청산업문화철도 건설도 충남의 주요 숙원사업이다. 남북간 연결의 교통축인 서해선, 경부선, 호남선, 충북선 등과 동서 연결 철도 교통망을 구축하고 지역의 균형발전 도모 및 낙후지역의 접근성을 개선할 수 있기 때문이다.

충남도 관계자는 5개 과제와 관련해 "과제별로 세부적인 계획과 중장기 로드맵을 수립할 것"이라며 "기본 계획이 확정되면 정부 예타 대상 사업 포함 등 올해 내에 가시적인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올해 충남의 역사문화 자원을 활용한 관광산업 발전 기반을 조성하는 것도 충남의 당면 현안이다. 충남도 입장에서 올해는 3·1 운동 100주년이 되는 해이자 연이어 개최되는 ‘메가 이벤트’를 차질 없이 준비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다.

대표적으로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을 들 수 있다. 세부적으로 유관순 열사 서훈등급 상향 범도민 운동을 비롯해 3·1운동 100주년 정부 기념식 충남 개최, 윤봉길 의사 창작뮤지컬 공연, 3·1운동 백년의 집 건립 등을 추진한다.

또한 충청유교문화권 광역관광 개발사업 착수를 비롯해 계룡군문화엑스포의 차질 없는 준비, 보령 해양머드박람회의 추진기반 마련, 충남 관광전문기관 설립 등도 주요 사업으로 꼽힌다.

충남도는 장항국가산단을 거점으로 한 해양바이오 클러스터 육성도 올해 중점 현안으로 제시했다. 서천 장항국가생태산업단지를 거점으로 인근 해양생물자원관 등의 기능을 연계해 국내 해양바이오 산업 육성의 중심지로 조성할 계획이다.

국립해양생물자원관과 국립생태원은 유용소재 개발과 산업화 R&D에 주력하고 한국폴리텍 해양수산캠퍼스 유치를 통해 2021년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장항국가생태산업단지는 해양바이오 기업 유치와 정주여건 조성에 나서고 해양바이오 산업화 인큐베이터는 유망 소재·기술의 사업화와 기업 육성을 도모한다.

민선 7기 복지정책과 양성평등 확산을 위한 민·관 협치체계 구축도 핵심 현안으로 꼽힌다. 사회 양극화가 심화되고 지역 공동체가 붕괴되면서 복지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다변화돼 가고 있는 게 작금의 현실이다.

충남도는 특히 여성의 사회활동 강화와 민간 주도의 양성 평등 문화 확산 활동이 더욱 강화돼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지난 2017년 기준으로 지역 성평등 지수가 충남은 5년 연속 전국 하위권의 '불명예'를 안고 있다는 점에서 특단의 대책 마련이 요구된다. 이에 따라 도는 ‘충남 복지재단’ 설립 및 ‘충남 여성·가족 플라자‘ 건립을 통해 복지 향상과 여성들의 사회 참여를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세워 놓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