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대 조석연 교수, ‘그림으로 듣는 한국음악’ 출간
대전대 조석연 교수, ‘그림으로 듣는 한국음악’ 출간
고대 암각화, 고분 벽화, 명창 사진 등 다양한 시각자료 담아
  • 강주희 기자
  • 승인 2019.01.06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대 조석연 교수(사진=대전대 제공)
대전대 조석연 교수(사진=대전대 제공)

[충남일보 강주희 기자] 대전대 H-LAC 조석연 교수가 최근 ‘그림으로 듣는 한국음악(도서출판 우리에뜰)’을 출간했다.

이 책은 고대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한국의 전통음악에 대해 상세히 서술되어 있으며, 고대 암각화를 비롯해 고분 벽화와 풍속화, 명창의 사진 및 영화 포스터 등 다양한 시각자료를 함께 담고 있다

조 교수는 지난 2017년부터 K-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 온라인 공개강좌)를 통해 ‘그림으로 듣는 한국음악’이라는 강좌를 진행한 바 있다. 이 책은 14주차 30개 동영상으로 이뤄진 강의를 엮은 내용이다.

조 교수는 책을 통해 어느 한 시대와 상황에서만의 음악을 이야기하지 않고 있다. 과거 특정한 시대 및 상황에서 생성된 소중한 음악들이 21세기로 어떻게 이어지고,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를 현재와 미래의 모습을 함께 고민하려고 한다.

특히 유튜브 콘텐츠를 연결할 수 있는 QR코드를 도입, 관련 전통음악을 직접 감상할 수 있음은 물론, 우리 음악을 생생히 알고 느끼게 한다.

한편 조 교수는 (사)고악기연구회를 맡고 있으며 한국음악 학계에서는 처음 악기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은 첫 번째 학자다.

또한 현재까지 악기학과 실크로드음악학 및 한국음악사학 분야에서 꾸준히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KBS와 MBC 및 국악방송 등에서 10여 년 동안 음악방송을 진행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