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문화재단, 세종 문화예술 '국제화 원년' 시동
세종시문화재단, 세종 문화예술 '국제화 원년' 시동
2019년 업무계획, 6개 정책과제 25개 세부과제 추진
  • [세종=한내국 기자]
  • 승인 2019.01.17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세종시문화재단이 올해 6개 정책과제, 25개 세부과제를 중점 추진해 올해를 세종시 문화예술의 전국화와 국제화의 원년으로 으로 추진한다. 브리핑하는 인병택 대표이사.
(재)세종시문화재단이 올해 6개 정책과제, 25개 세부과제를 중점 추진해 올해를 세종시 문화예술의 전국화와 국제화의 원년으로 으로 추진한다. 브리핑하는 인병택 대표이사.

(재)세종시문화재단이 올해 출범 3년을 맞아 문화예술 교육과 공연.전시 인프라를 확충하고 6개 정책과제, 25개 세부과제를 중점 추진해 올해를 세종시 문화예술의 전국화와 국제화의 원년으로 으로 추진한다.

(재)세종시문화재단 인병택 대표이사는 17일 올해 업무계획 브리핑을 갖고 "지난해 우리 재단이 주관한 행사에 세종시민 3명중 1명이 참여할 정도로(10만5,082명) 시민 여러분의 문화 향유가 늘어나고, 문화생활 만족도가 높아졌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올해는 지난해에 이어 생활문화를 활성화하여 문화예술 저변을 확대하고 ‘여민락’ 브랜드를 강화하는 등 ‘문화로 행복한 문화도시 세종 실현
을 적극 추진하겠다"며 "특히 세종축제를 문화적으로 장기안정화될 수 있도록 노력해 문화인프라 확대 부족을 채우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지역 문화예술 활동 활성화 = 지역문화예술 특성화 지원을 위해 △전문예술 창작 △세종 특화기획 △국제협력기획지원 등 3개 분야 10개 사업을  통해 지역예술인들의 문화예술 활동을 지원한다.

특히, 국제협력기획지원 분야를 신설하여, 구이저우성(중국) 및 푸트라자야(말레이시아) 문화예술단체와 교류를 본격화 한다.

공연장 상주단체 육성지원 사업으로 공연단체의 창작 역량과 신작공연 운영 지원(단체별 지원금 3천만원 증액) 등을 강화해 관람객 만족을 위한 연극, 무용, 음악, 전통예술 등 다양한 공연 프로그램과 기획사업을 추진한다.

세종예술제를 세종축제와 연계하여 문화예술이 함께하는 지역화합형 행사로 발전시키고 세종문화 예술경영 아카데미를 운영해 관내 예술인과 문화기획자를 위한 이론교육과 현장수업이 진행된다.

인병택 대표이사.

▷품격 있는 문화예술 향유 기회 확대= 1월 신년음악회를 시작으로 매월 다양한 장르의 수준 높은 기획공연을 개최하고 문화재단의 대표 브랜드인 여민락콘서트를 4개 테마로 기획, 운영한다.

시민중심의 문화사업을 펼치기 위해 문화재단 회원을 2,200명으로, 문화자원 봉사자는 400명까지 확대하고 문화예술 활성화에 필요한 안정적 재원 발굴을 위해 한국메세나협회와 협력해 세종시메세나협회 설립을 추진한다.

▷시민과 함께하는 문화예술 교육 실현= 지역특화형 여민락 아카데미는 영화강좌를 신설하는 등 정기강좌를 다양화하고, 읍면지역에는 찾아가는 아카데미(렉쳐콘서트)를 운영한다.

또 관내 초?중?고 65개교에 국악과 연극 등 8개 분야 60여명의 학교예술강사를 배치?지원하고,  ‘꿈다락 토요문화학교’를 운영하고, 지역특성화 문화예술 교육사업 공모를 통해 지역문화예술 교육 기반을 구축한다.

또 관내 예술동아리활동 활성화를 위한 컨설팅과 워크숍, 성과공유 페스티벌 등을 열어, 시민주도의 자생적 예술동아리 교육활동을 지원하고 지역문화시설을 활용한 유아(만 3~5세) 대상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신규 사업으로 운영한다.

▷세종 문화예술의 전국화?국제화 추진=올해 역점사업으로 세종대왕 국제전시회를 개최하고 세종축제에서 개최한 ‘세종대왕과 음악 황종 전시회’를 국제 수준으로 격상하고 관람편의를 도모한다.

세종대왕의 문화적 성취를 조명하는 국제심포지엄을 10월 8일 대통령기록관에서 개최하고 미국 메릴랜드대 명예교수인 로버트 프로바인과 유네스코 세종문해상 수상자를 초청해 행사 위상도 높인다.

또 ‘여민락 교향시’ 창작음악회를 열고 세종대왕의 이름과 정신이 깃든 여민락 교향시(세종시 헌정 예정)를 서울대 이신우 교수(안익태 작곡상 대상 수상) 작곡과 10월 세종축제 전야제에서 세계적 연주단체인 ‘세종솔로이스츠’를 초연하고 세종대왕 국제전시회 폐막(10.29.)에서는 ‘코리안 심포니오케스트라’가 연주된다.

‘세종호수예술축제’를 국내외 우수 공연예술단체가 참여하는 수상 전문축제로 격상해 6월에 개최하고 10월에는 ‘금강청소년버스킹’을 확대 개최하여 청소년이 만들어가는 충청권 대표 청소년축제로 육성해 나간다.

국제 문화예술 교류를 위하여 앙카라(터키) 공연팀을 세종축제에 초청하고, 우리시 공연팀을 구이저우성(중국)과 푸트라자야(말레이시아)에 파견할 계획이다.

▷생활문화예술 지원과 문화복지망 확대=시민들이 문화예술공연을 쉽게 즐길 수 있도록 지역예술인들이 참여하는 길거리 공연을 연간 80회 운영하고,
 찾아가는 아트트럭을 운영(6회)하여, 문화소외지역 주민들에게  문화예술 향유기회를 제공한다.

또 문화소외계층(4,412명)에게 제공하는 통합문화이용권 지원액을 지난해 7만원에서 올해 8만원으로 늘리고 이용률 제고를 위해 노력한다.

▷문화예술인프라 지속 확충= ‘BRT 작은 미술관’(한솔동)은 지역작가와 시민 참여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쾌적한 관람을 위해 시설 개선을 추진한다.

지역전문예술인과 시민들을 위한 공연예술 연습공간을 위탁해 하반기에 개관한다.

인병택 대표이사는 "올 한해 시민들의 일상 속에서 문화를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고, 문화예술 인프라 확충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