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시장·군수들 "도 정책 수립시 시·군과 더 논의해야"
충남 시장·군수들 "도 정책 수립시 시·군과 더 논의해야"
17일 충남 지방정부회의서 아쉬움 피력… "회의 횟수 등 확대"
  • 최솔 기자
  • 승인 2019.01.17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일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6회 충남 지방정부 회의

[충남일보 최솔 기자] 충남 시장군수들이 도가 추진하는 중요 정책 수립 과정에서 서로 논의할 수 있는 자리를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 조성이나 소상공인 지원 등 대형 사업의 도입 취지는 공감하지만 사전 논의 과정이 부족했다는 것이 핵심이다.

도내 시장군수들은 17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충남 지방정부 회의에서 양승조 지사에게 이와 관련한 아쉬움을 내비쳤다.

충남 시장군수협의회장인 황명선 논산시장은 "도가 사업을 추진하면서 사전에 시장군수들과 긴밀히 논의해 줬으면 좋았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있다"며 "앞으로 중요한 사업은 미리 함께 논의하면 더욱 큰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맹정호 서산시장도 "소상공인 영세사업장 사회보험료 지원처럼 소상공인의 어려움을 해결하자는 기본취지는 맞다고 본다"면서도 "회의 등 어떠한 방법을 통해서 도내 전 시군이 같은 시기에 사업을 시행할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시장군수들은 지방정부 회의에 앞서 가진 협의회 회의에서도 이 주제를 놓고 한목소리를 냈다.

황 시장은 "좋은 정책이라도 논의·토론할 수 있는 제도를 만들어야 한다"며 "도와 시군 부서간 연락을 통하는 것이 아니라 지사와 시장군수가 회의를 통해 결정하는 것이 옳다고 본다"고 피력했다.

김석환 홍성군수도 "(소상공인 4대보험료 지원사업)예산비율을 5대 5로 부담하고 추가 비용을 도에서 부담하겠다 해서 우리도 예산을 세운 것"이라며 "사업 추진은 동의하지만 앞으로는 도에서 추진하는 사업은 시장군수 토론을 거쳐 이뤄지도록 원칙을 세우자"고 밝혔다.

한편 황 시장은 이날 지방정부 회의에 천안과 아산, 계룡 지역의 단체장 불참을 두고 불거질 오해를 사전에 차단했다.

황 시장은 "천안과 아산, 계룡 시장이 이 건(소상공인 4대보험료 지원사업) 때문에 불편해서 불참한 것이 아니다. 개인사정 때문"이라며 "다들 소득주도성장에 큰 틀에서 동의하고 지역의 어려운 사업주에 도움을 주기 위해 다양하게 고민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