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손혜원 타운’ 수사로 진실 밝혀내야 한다
[사설] ‘손혜원 타운’ 수사로 진실 밝혀내야 한다
  • 충남일보
  • 승인 2019.01.20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혜원 국회의원은 기자회견을 통해 당에서 물러나기로 발표했다. 당초 알려진 것보다 부동산 매입 규모가 커 파장이 크게 일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주택 등 건물 17채에 땅 3곳 등 일대 한 구역을 거의 매입하다시피 한 것으로 드러났기 때문이다.

이른바 ‘’손혜원 타운’’이란 말이 나오는 이유다. 손의원은 부동산 투기가 절대 아니라고 펄쩍 뛰고 있다. 목포에 부동산을 사들인 건 근대문화유산을 지키고 보존하기 위해 박물관 등을 지으려고 했던 것이라는 해명이다.

등록문화재 지역으로 선정될지도 몰랐다고 주장했다. 손 의원은 자신이 투기를 했다면 의원직도, 전 재산도 내놓겠다며 목숨까지 걸겠다고 호언하면서 결백을 주장했지만 의혹은 가라앉지 않고 있다.

지난 대선 때 문재인 후보가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약을 내놨는데, 이 공약발표 한 달 전쯤부터 손의원이 목포 부동산을 사들이기 시작했다. 공약을 미리 알고 매입에 나선 것 아니냔 의심의 눈초리가 쏠리고 있다.

신속하고 철저한 조사로 의혹을 밝혀내야 한다. 국회의원의 문화재 사랑인지, 부동산 투기인지 국민들은 알고 싶어 한다. 손 의원이 소속된 더불어민주당은 목포 문화재거리 투기 의혹에 휩싸인 손의원의 해명을 그대로 수용했다가 ‘제 식구 감싸기’라는 비판과 함께 추가 의혹이 잇달아 제기되는 등 후폭풍에 휩싸이고 있다.

손 의원의 말만 듣고 면죄부를 주는 바람에 민주당의 안일하고 미숙한 대처가 파장만 커지게 했다. 왜 본인 명의가 아닌 친·인척과 보좌관 가족 이름을 빌렸는지, 무려 20채에 가까운 건물을 특정 시기에 집중 매입한 것이 상식에 부합하는지, 직위를 이용한 민원·예산 압력과 미공개 정보 취득은 없었는지 등 조사의 기본을 포기한 결과다.

공직자윤리법에 따르면 공직자는 공직을 이용해 사적 이익을 추구해서는 안 된다고 됐다. 손 의원은 국회 의정 활동을 하면서 목포 구도심 재생과 관광 활성화를 위한 예산 필요성을 여러 차례 주장한 바 있다. 손 의원 가족·측근이 목포 구도심 건물을 사들이기 시작한 2017년 3월 이후 발언들이다. 손 의원은 소관 상임위 사업과 관련된 부동산을 대량 매입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공직자 기본 윤리를 저버린 것이다. 

때문에 이번 일은 어물쩍 넘어갈 사안이 아니다. 국회 상임위원의 지위와 정보를 이용해 부동산 개발이익을 노렸다면 내부정보에 따른 사익추구로 명백한 범법 행위다.
손 의원은 검찰 수사를 요청하겠다고 했다. 하지만 검찰 수사는 의혹의 당사자가 요청하고 말고 국민 앞에서 흥정할 사안은 아니기에 당국은 철저한 수사로 반드시 진실을 밝혀낼 필요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