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손혜원·1월 임시국회' 대치… 정국 교착 지속
여야 '손혜원·1월 임시국회' 대치… 정국 교착 지속
민주, 무대응 전략… 野 "특검·국정조사 해야"
  • 전혜원 기자
  • 승인 2019.01.21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이 지난 20일 국회 정론관 앞에서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과 관련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이 지난 20일 국회 정론관 앞에서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과 관련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충남일보 전혜원 기자] 여야는 21일 전남 목포 부동산 투기의혹으로 더불어민주당 탈당을 선언한 손혜원 의원 사태와 1월 임시국회 개회 등 쟁점 현안을 놓고 첨예한 대치를 이어갔다.

손 의원을 향한 야당의 집중포화는 이날도 계속됐다. 야당은 손 의원을 향해 공세를 강화하며 특별검사와 국정조사 카드로 여당을 압박했으나 민주당은 손 의원이 당을 떠난 만큼 무대응 전략으로 맞섰다.

특히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부인 김정숙 여사와 손 의원의 인연을 근거로 손혜원 사건을 '초권력형 비리'로 규정하고 특검과 국정조사를 동시에 요구했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그렇게 손 의원이 당당하다면 정권 하수인인 검찰의 조사를 받겠다고 하지 말고, 특검과 국정조사를 당당하게 받아야 한다"면서 "법적 검토가 끝나는 대로 일단 검찰에 고발하고, 특검을 동시에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정용기 정책위의장도 "어제 손 의원의 기자회견을 보면서 한 영화의 여주인공 대사처럼 '나 숙명여고 나온 여자야'라고 과시하는 듯한 인상을 받았다"면서 "위장 탈당쇼에 집권 여당 원내대표를 들러리로 세울 정도니 보통 센 분인가"라고 꼬집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번 사건은 손 의원이 대통령의 권위를 업고 다니지 않았으면 생기지 않았을 일로, 청와대가 나서지 않으면 안 될 이유가 여기 있다"며 "특검을 도입하고 국정조사라도 해서 이 문제를 철저히 다뤄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당 회의에서 손 의원 관련 언급을 일절 하지 않는 방식으로 야당의 공세에 대응했다. '투기 의도는 없었다'는 손 의원의 해명을 지지하면서도 공식적으로는 탈당한 손 의원과 거리 두기를 하는 모양새다. 

여야는 한국당 등 야당이 '김태우·신재민 폭로 사건' 등의 실체를 규명하고자 요구하는 1월 임시국회 문제를 두고도 충돌했다. 한국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등 야 4당의 소집 요구로 1월 임시국회가 지난 19일부터 열렸지만 민주당이 '정쟁을 위한 임시국회에는 응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해 당분간 개점휴업 상태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난해 12월 31일 (김태우 폭로 사건과 관련한 운영위원회에서) 확인된 사실들을 다시 재탕삼탕으로 하고자 하는 정쟁을 위한 야당의 상임위 요구에 응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야 4당이 소집한 임시국회에 묵묵부답하면서 민의의 전당인 국회를 식물국회로 만들고, 여당의 당리당략을 구현하는 장소로 만들고 있다"며 임시국회 의사결정 협의에 응하라고 여당에 촉구했다.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 후보자 인사청문회 개최 문제도 여야 갈등을 증폭할 변수다. 여야는 조 후보자의 지난 대선 당시 문재인 후보 캠프 공명선거특보 경력 등을 놓고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송부 기한(19일)이 넘은 상태다.

민주당 홍 원내대표는 "법적으로 주어진 시간 내에 인사청문회를 하지 않고, 이제와 법을 어기며 하자는 것은 옳지 않다"며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위해 상임위원회를 소집할 수 없다"고 밝혔다. 한국당 나 원내대표는 "선관위 상임위원 임명을 강행하겠다는 것은 공정선거와 여야 협치 의지를 파괴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손 의원 문제와 1월 임시국회에 더해 선거제 개혁, 조 후보자 청문회 개최 등 갈등 소재가 많아 정국 교착 상태가 더 길어질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