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권기금으로 새롭게 문 연 ‘아산소방서 장재 119안전센터’
복권기금으로 새롭게 문 연 ‘아산소방서 장재 119안전센터’
소방공무원 근무환경 개선, 사건사고 신속 대응 발판 마련
  • 김일환 기자
  • 승인 2019.01.22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김일환 기자] 아산소방서가 기해년 첫날이었던 지난 1일, 장재119안전센터를 개청하고 본격적인 업무에 돌입했다. 

이로써 아신신도시 개발 사업으로 인해 상권이 확대되고 KTX 및 탕정역사 신설 등으로 유동인구는 물론 이 지역의 인구가 계속 늘어나는 가운데 소방안전 사각지대로 지목됐던 아산신도시 배방 장재지구 주민들의 안전을 책임지게 됐다. 

이번에 아산시 배방읍 용연로 88에 문을 연 ‘장재119안전센터’는 연면적 840.25㎡에 지상 2층 규모로 지어지고 소방차량 2대와 펌프차, 구급차도 각 한 대씩 배치됐다. 총사업비 19억5600만 원 중 85% 이상인 16억6900만 원이 복권기금을 통해 지원됐다. 

기존에 위급상황이 발생하면 인근의 배방 쌍용센터에서 출동해야 해 기동성이 떨어지고 구급차나 펌프차 등의 수급도 원활하지 못해 애를 먹었지만 이러한 문제가 말끔히 해결되며 이 지역 9211가구, 2만4435명의 재난 예방과 안전을 위해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된 것.

지역 주민의 확실한 안전 대책이 마련된 것 외에도 이곳에 근무하는 13명 소방관의 근무환경도 크게 개선됐다. 기존에는 난방이 잘 안 되어서 핫팩을 공동으로 구매해 항상 몸에 지니고 다녔고 식당시설 또한 열악한 탓에 추위에 떨며 빨리 먹고 나가기에만 급급했던 환경과는 천양지차다.

특히 체력단련실과 샤워 시설이 갖춰지면서 체력단련은 물론 화재 출동 후 유해물질이나 오염물질 등을 온몸에 두른 채 사무실에서 오래 대기하고 있을 필요도 없어졌다. 

장재센터에서 근무 중인 이정수 소방사는 “이렇게 근무환경이 좋은 새로운 곳에서 일하게 되니 초심으로 돌아가게 되어 업무능률도 크게 향상되고 소방관으로서 자긍심이 더 커진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성수 소방교는 “복권은 많은 사람이 각자의 다양한 꿈과 희망을 담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그렇게 꿈과 희망으로 마련된 복권 기금을 통해 지어진 장재119안전센터에서 근무하게 됐으니 이 지역 주민들의 꿈과 희망을 지켜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소방관이 되겠다”고 다짐했다. 

로또복권, 연금복권, 즉석복권, 전자복권의 판매 수익금을 통해 조성된 복권기금은 이번 장재119안전센터 외에도 태백, 태안, 천안서북 등 소방서의 각종 시설 지원을 통해 지역 주민들의 소방안전개선과 소방관들의 근무환경 개선을 지원한 바 있다.

이 외에도 복권기금은 저소득층을 위한 복지사업, 주거 지원사업 등 소외된 이웃을 위한 다양한 공익사업에 쓰이고 있다. 

김정은 동행복권 건전마케팅 팀장은 “일주일의 행복이라고 불리는 복권 한 장(1000원)을 사면 이중 약 42%가 복권기금으로 조성된다”며 “이렇게 모인 복권기금은 저소득층, 소외계층 뿐만 아니라 소방시설 지원 등 우리 주변에 꼭 필요한 곳에도 쓰이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