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리 발언·시도지사協 의제 미상정… 내포 혁신도시 지정 '삐걱'
총리 발언·시도지사協 의제 미상정… 내포 혁신도시 지정 '삐걱'
추가 지정 공동건의도 무산… 도 "예견한 일…법 개정에 주력"
  • 최솔 기자
  • 승인 2019.01.23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최솔 기자] 충남도가 역점적으로 추진 중인 내포신도시 혁신도시 지정 노력에 '찬물'이 끼얹어졌다.

혁신도시 추가 지정을 놓고 이낙연 국무총리의 부정적인 발언에 이어 전국 시도지사협의회 공동건의문 채택이 무산됐다는 점에서다.

이 총리는 지난 19일 민생 탐방의 일환으로 홍성을 방문한 자리에서 "1기 혁신도시가 아직 정착되지 않았다. 마구 늘리는 것이 능사는 아니다"라며 "여기 나름의 활성화 방안을 찾아가며 국회의 논의를 지켜봐 달라"고 말했다.

이날 동행한 김석환 홍성군수가 혁신도시 지정을 건의하자 돌아온 답변이었다.

이용록 홍성부군수가 "내포신도시는 이미 기반이 다 조성돼 있다. 지정만 해 달라"고 재차 요청했지만 이 총리는 "양승조 지사와 상의하겠다"며 말을 돌렸다.

혁신도시 지정을 갈망하는 주민들의 입장과 대치되는 발언으로 뚜렷한 시각차를 드러낸 셈이다.

전날 제주에서 열린 41번째 시도지사협의회 총회에선 도가 제안한 혁신도시 추가 지정 안건이 의제로 올라가지 못했다.

양 지사는 이날 수도권을 제외한 전국 시ㆍ도 중 수도권을 제외한 대전과 충남만 혁신도시 지정에서 제외돼 국가균형발전 취지와 맞지 않다며 광역시도 한 곳 이상에 혁신도시를 지정하자는 내용을 공식 의제로 건의했다.

그러나 회의 전 실무협의회에서 수도권의 반대는 물론 지역간 의견 상충으로 무산됐다. 협의회 정관에 따라 출석 인원 만장일치가 돼야 의제로 상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도는 의연한 입장이다. 이 정도는 예견했던 일이라는 것이다.

도 관계자는 "이전에 이 총리를 만나 혁신도시와 관련한 얘기를 나눴을 때도 전남지사를 했던 분이라 그런지 비슷한 말을 했다. 그 때 어느정도 파악했기 때문에 이번 발언을 크게 개의치 않는다"며 "수도권과 일부 지역의 반대 역시 다 아는 일"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설득해서 가는 것도 필요하지만 중요한 것은 법 개정"이라며 "지난번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지도부가 내포신도시를 찾은 자리에서 당론으로 채택하겠다는 가능성을 확실히 보여 줬고 당 대표 역시 (혁신도시 추가 지정) 공언한 만큼 이에 맞춰 법 개정에 주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나소열 도 문화체육부지사는 지난 22일 기자간담회에서 "세종시와 인접한 충청권에서 혁신도시까지 욕심을 내느냐'고 하는 분들이 있는데 이는 충남의 상황을 모르는, 이해가 부족한 분들"이라며 "각계에 충남의 입장을 설명하는 동시에 민주당 뿐 아니라 충청권 의원을 중심으로 법 개정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