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램 예타면제… 민주당 “대전발전 획기적 전기”, 한국당 “그동안 혼란 사과 먼저”
트램 예타면제… 민주당 “대전발전 획기적 전기”, 한국당 “그동안 혼란 사과 먼저”
  • 이호영 기자
  • 승인 2019.01.29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이호영 기자] 정부가 29일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발표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과 자유한국당 대전시당이 묘한 시각차를 보냈다.

민주당 대전시당은 이날 예타면제 발표 직후 논평을 통해 “대전발전의 획기적 전기가 마련됐다”며 적극적인 환영 입장을 표시했다.

이들은 “트램은 일반인뿐만 아니라 상대적 교통약자들의 이용 편의성과 도심 재생사업에도 용이한 친환경 대중교통수단”이라며 “트램 사업은 친환경 도시철도 구축이라는 패러다임의 실현으로 대전시의 100년 미래를 좌우할 중대한 계기이자 살기 좋은 대전 만들기에 획기적인 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어 “대전도시철도 2호선은 사업 검토 이후 많은 갈등과 논란을 거듭하며 10년 넘게 표류해 왔다”며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모든 구성원은 한 뜻으로 트램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당 대전시당도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이 면제 대상으로 선정되어 그동안 지지부진 했던 대전시 핵심 교통망 구축 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는 기폭제가 되기를 바란다”면서도 “대전시가 과연 도시철도 2호선 사업을 제대로 추진할 능력, 일관성 그리고 정치력을 갖추고 있는지에 대한 시민들의 의구심을 풀어주는 게 급선무”라고 주장했다.

특히 이들은 “그동안 대전시정을 이끌어온 민주당 지방정부는 대전도시철도 2호선 건설방식과 노선 등을 놓고 오락가락 행정으로 이 사업을 애물단지로 전락시켰다”고 지적한 뒤 “대전시와 대전시장, 민주당은 그동안의 혼선과 혼란에 대한 책임을 인정하고 시민 앞에 진정한 사과와 함께 차질 없는 사업 추진 의지를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예타 면제는 내년 총선을 앞두고 문재인 정권의 선심성 예산이자 세금 낭비라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며 “도시철도 2호선이 더이상 지역간, 이해당사자간 갈등과 분열의 상징이 아니라 시민 통합과 화합의 철도, 지역 발전의 견인차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