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도시 은퇴자 귀농·귀촌이 증가한다
[사설] 도시 은퇴자 귀농·귀촌이 증가한다
  • 충남일보
  • 승인 2019.02.07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귀농·귀촌 인구가 50만 명을 넘어서는 등 귀농·귀촌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가고 있다. 농촌에 새로운 활력이 솟고 있는 모습이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지난해 말 농업인 1259명과 도시민 1500명을 대상으로 ‘농업·농촌에 대한 국민의식 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그 결과, 도시민의 31.3%가 은퇴 후 귀농·귀촌 의향이 있다고 응답 했다. 10명 중 3명꼴이다.
하지만 귀농·귀촌 의향이 있다는 응답자에게 구체적 시기를 물은 결과, 구체적 계획이 없다는 응답이 절반을 넘어 속도가 낮을 것 같다.

하지만 최근 3년간 30대 이하 젊은층의 귀농·귀촌가구 수는 해마다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여성 귀농가구주의 비율이 증가하고 있는데 이러한 추세는 계속되는 저성장 기조에 따른 고용 불안정과 청장년층의 취업난과도 관계가있어 젊은 청년층과 여성층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베이비부머 세대의 본격적인 은퇴와 농촌 생활여건의 개선, 생태가치 선호 등의 사회적 흐름이 맞물리는 시기 때문으로 알려지고 있다.

귀농·귀촌 인구 증가에 대해서는 도시민의 71%가, 농업인의 42.8%가 긍정적으로 인식한다고 응답해 도시민의 긍정 평가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부정 평가 이유로는 ‘기존 주민과 격리된 생활로 위화감을 조성한다’, ‘귀농,귀촌인의 불필요한 민원 증가’에 대한 의견도 나오고 있다.

귀농·귀촌 확대를 위해 필요한 대책으로는 도시민의 경우 ‘정부의 지원정책과 프로그램’이, 농업인의 경우 ‘도시민의 농업·농촌에 대한 인식 전환’이 최우선으로 꼽혔다. 
농업과 농촌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농업인과 도시민 모두가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

정부는 귀농·귀촌인의 안정적인 정착을 유도하기 위해 유형별·세대별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고 제도개선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우선 2030 청년세대와 5060 중장년 세대를 구분해 세대별로 차별화된 맞춤형 지원 정책을 추진할 방침이다.

청년세대에게는 고령화된 농촌의 신규 후계인력으로 육성될 수 있도록 품목 전문기술 교육을 확대하고 영농 창업 정보를 집중 제공할 걔획이다.
농지와 주택 및 귀농창업 자금지원에 있어서도 우선 지원하기로 했다. 중장년 세대는 지역공동체 활성화에 기여하며 지역 리더로 육성될 수 있도록 지역 일자리 알선 및 다양한 공동체 활동 참여 프로그램을 적극 지원하기로 해 기대를 걸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