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의회, SK하이닉스 반도체 천안 유치 촉구
천안시의회, SK하이닉스 반도체 천안 유치 촉구
충남테크노파크, 반도체 분야 200여개 기업 등 최적 조건
"모든 역량 동원해 특화클러스터 유치 최선다할 것” 성명
  • 김형태 기자
  • 승인 2019.02.11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안시의회 SK하이닉스 반도체 사업 천안 유치 촉구 성명 발표 모습./충남일보 김형태 기자
천안시의회 SK하이닉스 반도체 사업 천안 유치 촉구 성명 발표 모습./충남일보 김형태 기자

[충남일보 김형태 기자] 천안시의회는 11일 오전 천안시청 브리핑룸에서 SK하이닉스 반도체 특화클러스터 조성계획을 천안으로 유치할 것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시의회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18일 산업통상자원부가 업무보고에서 제조업 활력 회복 및 혁신 전략 중 하나로 올해부터 2028년까지 10년간 120조원이 투자되는 대규모 프로젝트인 ‘반도체 특화클러스터’ 조성계획을 발표했다. 

반도체 특화클러스터 조성은 우리나라 주력 산업이자 핵심인 반토체 산업을 집중 육성하고 치열한 글로벌 경쟁에서 초격차, 절대적 기술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투자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로 클러스터를 유치할 경우 고용창출 효과가 1만 명 이상이며, 경제적 파급효과도 수십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천안시 입장은 지리적으로 수도권에서 1시간 이내 거리에 있고 교통망으로 전철, 고속철도, 경부고속도로 및 건설 예정인 제2경부고속도로까지 연결돼 전국 어디서나 접근성이 우수한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는 설명이다.

또 관내 13개 대학과 전국 상위클래스 수준 산·학·연 클러스터 구축, 맞춤형 교육 통한 우수한 인재 확보가 경쟁우위 요소라고 강조했다.

천안시는 이외에도 삼성디스플레이, 삼성SDI 등을 포함한 연계 산업이 발달해 있고 반도체용 실리콘 웨이퍼 제조업체인 MEMC코리아와 반도체 관련 우수 기술을 보유한 많은 외국인투자기업이 소재해 있다.

여기에 기술지원과 반도체 관련 맞춤형 인력 양성 지원이 가능한 충남테크노파크가 있으며 반도체 분야 200여개 기업이 자리하고 있어 세계적 기술우위 경쟁력 확보도 가능한 최적 입지 조건을 갖춘 지역이다.

특히 북부BIT 산업단지, 제6일반산업단지 등 대규모 산업단지 조성 계획을 착실히 추진하고 있고, 지난 1월 23일 발표된 정부의 국유재산 선도사업지로 선정된 127만평의 천안종축장 부지도 활용 가능해 반도체 특화클러스터에 필요한 산업용지 제공에 적극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돼 있다.

시의회 의원 일동은 “지난 수년간 경기침체와 일자리 부족 등 우리경제가 활력을 잃고 있고, 지방은 수도권 규제완화까지 겹쳐 소멸 위기에 직면해 있다”면서 “정부에서 구상하는 이번 대규모 사업이 비수도권에 입지해야 문재인 정부 정책인 국가균형발전 기조에 순응하는 것”이라고 단언했다.

덧붙여 “수도권 공장총량제는 수도권 비대화를 막는 최후 보루다. 대기업 지방투자를 유도하고 지역경제를 회생할 때 수도권과 지방이 상생발전 될 것”이라며 “천안시의회는 70만 천안시민과 함께 반도체 특화클러스터 천안시 유치를 희망하며 가능한 모든 역량을 동원해 유치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