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 '충청권 지역인재 채용 광역화' 맞손
대전·충남 '충청권 지역인재 채용 광역화' 맞손
14일 박병석·강훈식 의원 주최, 국회 정책토론회
기존 이전기관 의무채용 소급적용 등 집중 논의
  • 최솔 기자
  • 승인 2019.02.14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일 오전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대전·충청권 지역인재 채용 광역화를 위한 국회 정책토론회가 열렸다.

[충남일보 최솔 기자] 대전시와 충남도, 지역 국회의원들이 지역인재채용 광역화를 위해 손을 맞잡았다.

더불어민주당 박병석(대전 서구갑)·강훈식(충남 아산을) 국회의원이 주최하고 대전시와 충남도가 주관한 '지역인재 채용범위 광역화를 위한 정책토론회'가 14일 서울 국회의원회관 3세미나실에서 열렸다.

이번 토론회는 이전 공공기관 대상 지역인재 의무채용제도의 채용범위를 대전과 세종, 충남·북 등 충청권으로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다.

혁신도시법 개정으로 지방으로 이전한 공공기관은 해당 소재지의 고교·대학 출신 학생을 의무적으로 채용해야 한다. 채용비율은 오는 2020년 30%까지 확대된다.

그러나 채용범위를 공공기관 이전 소재지로 한정하다 보니 대학 등이 적은 지역은 의무 채용비율을 충족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특히 대학이 많은 대전과 충남은 혁신도시 지정에서 제외돼 많은 학생이 역차별을 받고 있고, 대전은 혁신도시 지정 전 이전한 공공기관은 의무채용 대상에서 빠져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박 의원이 대표발의한 기 이전기관 지역인재 의무채용 소급적용 방안과 강 의원이 대표발의한 지역인재 의무채용제도 실효성 확보를 위한 채용범위 광역화 방안 등이 이날 토론회에서 집중 논의됐다.

충남연구원 오용준 선임연구원은 주제발표를 통해 "지역 역량 강화의 핵심은 지역인재 육성이며 이를 위해선 지방일자리 확대와 양질의 일자리 제공을 위한 취업조건 변경이 필수"라며 "취업조건 변경을 위해선 지역인재 채용범위를 충청권으로 광역화하고 기존 이전기관 소급 적용 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대전 충남지역 인재 소외 해소는 저희 오래된 희망사항이자 국회의원 당선 첫 해인 2016년 국정감사 메인 주제 중 하나였다. 지역인재 채용범위를 광역권은 물론 지방대로 확대하는 것도 고민할 필요가 있다"며 "무엇보다 대전과 충남의 혁신도시 추가 지정 논의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토론회는 정환영 공주대 교수가 좌장을 맡았고 김주이 대전시 기획조정실장과 이필영 충남도 기획조정실장, 이우종 충북도 기획조정실장, 장영수 국토부 혁신도시발전추진단 부단장, 강병수 충남대 자치행정과 교수, 홍성호 충북연구원 연구위원, 김철운 전국공공운수노조 공공기관사업팀장이 토론자로 참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