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을 위한 정치, 박범계 의원보다 잘할 자신 있다”
“시민을 위한 정치, 박범계 의원보다 잘할 자신 있다”
[충남일보가 만난 사람-62] 양홍규 자유한국당 대전 서구을 당협위원장
  • 이호영 기자
  • 승인 2019.02.17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이호영 기자] “박범계 의원이 재선을 하면서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많은 활동을 하고 있고 대중적 인지도도 높지만, 대전시 발전을 위한 디테일이나 국민적 보편타당한 정서에 있어서는 오히려 내가 낫지 않을까 한다.”

양홍규(56) 자유한국당 대전 서구을 당협위원장이 충남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내년 제21대 총선 출마의사를 밝히며 박범계 의원과 한판 승부를 예고했다. 대전 정치 1번지로 통하는 서구을에서 양 위원장과 박 의원이 맞붙게 된다면 변호사 출신 ‘법조인 간 빅매치’로 큰 흥행이 예상된다.

양 위원장이 1964년생으로 사법시험 34기, 박 의원은 1963년생으로 사법시험 33기. 나이도 경력도 딱 1년 차이다.

그는 특히 “그동안 국회의원에 당선되면 당리당략에 편승하고, 지역구 애경사와 행사만 쫓아다니며 얼굴 알리는 데만 몰두한다고 비판이 많았다”고 지적한 뒤 “재선·삼선, 표만 보고 쫓아다니는 행태는 이제 사라져야 한다”고 과감한 정치문화 혁신에 나설 뜻을 밝혔다.

15일 양 위원장을 만나 앞으로의 포부와 각오를 들어봤다.

- 변호사로 활동하다가 지난해 서구을 당협위원장을 맡았다. 주변에선 정치 새내기로 알고 있는데.

많은 사람들이 박성효 전 대전시장과의 인연 때문에 정치를 시작한 것으로 아는데 사실 1995년 변호사로 개업하고 이듬해부터 신한국당 청년위원으로 정당활동을 하고 있었다. 1997년 대선 때는 미래연대 공동대표로 대전지역 의사·변호사·교수 300인 지지선언을 주도한 바 있으며, 이후에도 대선 때마다 당에서 핵심적 역할을 해왔다. 지금 정치인들 중에서는 당을 한 번도 안 옮기고 가장 오래 했을 것이다.

박 전 시장은 형의 친구이자 대학 선배로 오랜 인연을 맺고 있어 2006년 지방선거에서 변호사를 그만두면서까지 발벗고 뛰어 당선시켰다. 정무부시장으로 활동하던 중 2008년 유성에서 국회의원에 처음 도전했는데, 당시 송병대 대전시당위원장과 당내 경선에서 맞붙었다가 양보한 적이 있다. 이후 전면에 나선 적은 없지만 정치활동을 꾸준히 해왔다.

- 내년 총선에 출마할 것인가.

이제 본격적으로 정치활동 전면에 나선 만큼 당을 위해서나 저를 위해서나 국회의원에 도전할 것이다. 그동안 25년째 법조계에 몸담아 왔는데, 변호사는 사실 사회적 규범을 준수하고 틀을 정리한다는 막중한 책임과 보람은 있지만 개혁을 주도하고 국민의 삶을 이끄는 창조적 활동은 어렵다.

30대 초반 좀 더 창의적이고 사회를 주도하고 싶어 정치를 시작했다. 국민들을 어떤 방향으로 이끄느냐 하는 사상과 철학은 정치에서 나오고, 이를 실행해가는 과정도 결국 정치를 통해 이루어진다. 내가 그동안 걸어온 길이나 가고자 하는 길도 이런 생각의 바탕 위에서 자연스럽게 진행되고 있는 것 같다.

- 국회의원에 출마하면 박범계 의원을 넘어서야 할 텐데, 같은 법조인 출신으로 자신이 있나.

국회의원의 가장 큰 임무가 법률을 제정하는 것이니 변호사 출신으로 역할론에 있어서는 충분한 자격을 갖추고 있다고 생각한다. 박 의원이나 저나 같은 법조인이니 서로 유불리를 따질 수는 없을 것이다. 다만 박 의원이 여당 소속이고 이미 재선을 하고 있으니 우위에 있는 것이 사실이다. 능력 면에서도 당내에서 많은 역할을 하고 있고 전국적 인지도도 높다.

하지만 그동안 활동이나 평가를 보면 지역 밀착도나 대전발전을 위한 비전, 시민들의 보편타당한 정서에 부합하는 측면에서는 내가 낫지 않을까 싶다. 최근 지역구 내에서 벌어지고 있는 김소연 대전시의원과의 고소고발 사태만 하더라도 시민들이 바라보는 눈이 곱지 않고, 측근들의 구속으로 리더십에 대한 지적도 이어지고 있다. 박 의원을 넘어서는 정치인이 되기 위해 더 열심히 공부하고, 시민들 속으로 들어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현재 당 지지도나 잇따른 돌발상황을 보면 선거가 쉽지 않을 것 같다.

최근 일부 국회의원이 5.18 광주민주화운동과 관련 돌출발언을 해 논란이 되고 있는데, 우리도 대학 때 같이 데모를 한 세대 입장에서 올바른 행동은 아니다. 이미 역사적으로 규명이 됐고 특별법까지 제정해 유공자를 지정했는데, 개개인이 이를 폄훼하거나 정치적으로 이용하려 혹세무민하는 것은 자제해야 한다.

다만 정부도 민주·정의·형평성을 내세우면서 법까지 동원해 자꾸 입을 막으려 하는 것은 잘못이다. 민주주의는 다양성 존중이 기본인데, 이를 제재하기 시작하면 옳은 말을 하는 사람도 피해를 보게 된다. 모든 평가는 역사가 내리는 것이고, 그것을 취사선택하는 것은 국민의 몫으로 놔둬야 한다. 그것이 전정한 자유민주주의다.

당 지지도는 이달 말 전당대회를 통해 새로운 당대표가 선출되고, 당 운영이 안정되면 자연스럽게 해결될 것으로 본다. 지금은 중도보수냐 개혁보수냐 길을 놓고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지만 결국 이념은 한가지다. 특히 전 세계가 하나로 연결되는 글로벌 시대로 가고 있는 상황에서 대한민국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진보와 보수, 좌파와 우파를 가르는 이념논쟁에서 벗어나야 한다. 언제까지 ‘우리 나라, 우리 국민, 우리 민족’만 외치며 안에서 싸우기만 할 것인가. 10년만 지나면 세상이 달라질 텐데, 이제는 우리도 글로벌하고 창조적인 마인드로 지구를 지키는 지도자가 내놔야 할 것이 아닌가.

- 현 정부의 국정운영에 대해서는 어떻게 평가하나.

정치라는 게 결국 국민들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잘 먹고 살 수 있도록 뒷받침하고, 다른 나라와의 관계를 끈끈히 하는 안보·경제·외교의 삼각틀에서 이루어지는 것인데, 현 정부 들어 그 틀이 완전히 바뀌었다. 과거 어느 정부에서도 정권이 바뀌었다고 이렇게 갑자기 바꾸진 않았다.

70년 안보정책이 한 번에 뒤바뀌고, 국민들은 먹고살기 힘들다고 난리며, 전통적 우방들도 외교정책에 불만을 표시한다. 국가가 국민들을 상대로 실험을 해서는 안 되며, 이 세 가지 틀 가운데 어느 하나라도 무너지면 잘못하는 정부다. 진영을 떠나서 ‘이번 정부는 아마추어 정권’이라는 말이 나오는데 저도 그 말에 적극 공감한다. 정부는 이제라도 귀를 열고 국민과 전문가들의 목소리를 귀담아 들어야 할 것이다.

- 앞으로 정치적 포부와 지역발전을 위한 비전을 소개해 달라.

앞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정치가 바뀌어야 대한민국이 바뀌고 대전이 바뀔 수 있다. 국회의원이 지역 애경사나 행사를 쫓아다니며 얼굴 알리기에 분주하다면 이는 연예인이지 정치인이 아니다. 국회의원이라면 어떤 민생법안을 만들지 공부하고 미래 국가발전 전략을 만들어 전달해야 한다. 국회의원은 또 지역의 대표이기도 하지만 국민의 대표이다. 법조인 출신으로 전문성과 창의성을 발휘해 안보·경제·외교를 튼튼히 하고 국민 삶의 질이 높아질 수 있도록 입법활동에 매진하겠다.

대전과 관련해서는 우리가 가진 가장 큰 장점 중의 하나인 과학인프라를 어떤 방향으로 활용할 것인가가 매우 중요하다. 현재 시가 대덕특구리노세이션을 통해 미래 먹을거리를 창출한다고 나서고 있지만, 이는 정부 지원을 전폭적으로 이끌어내는 방향으로 전략을 바꿔야 한다. 사실 대덕특구는 대전에 있지만 조성부터 운영, 결과물 사업화까지 정부가 모든 것을 주도하고 있다. 그렇다면 정부 예산으로 연구생태계 조성과 비즈니스를 지원하고, 대전시는 시민들이 먹고살 수 있는 분야에 집중할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 대전의 국회의원들이 힘을 모아 정치력을 발휘할 때다.

아울러 대전은 대기업이 없어 먹고살기 힘든 동네다. 세금을 많이 내는 기업이 있어야 국민들이 고생을 안 하듯, 대전도 대기업이 한두 개 있어야 세금도 나오고 일자리도 생겨 먹고살기 좋아진다. 대기업을 억제하지 않으면서도 중소기업· 소상공인 간 공정거래가 이루어지고, 세금이 민생에 골고루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법률을 적극 발굴하겠다.

재선·삼선을 위해 표만 보고 쫓아다니는 것이 아니라 한 번을 하더라도 국민과 시민을 위해 발로 뛰고 연구하는 진정성 있는 정치인이 되고 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