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한화 대전공장 폭발사고, 재발방지책 내놔라”
대전시의회 “한화 대전공장 폭발사고, 재발방지책 내놔라”
한화 및 정부·대전시 상대 관리대책 촉구
  • 이호영 기자
  • 승인 2019.02.19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이호영 기자] 대전시의회가 지난 14일 근로자 3명의 목숨을 앗아간 한화 대전공장 폭발사고와 관련 정부 및 대전시, 한화 차원의 재발방지 대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앞서 한화 대전공장은 지난해 5월에도 폭발사고로 5명이 숨지는 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대전시의원 일동은 19일 기자회견을 갖고 안전대책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이 자리에서 “한화 대전공장은 지난해 5월에도 폭발로 5명이 숨지는 사고가 발생해 대전시민과 국민 모두에게 안타까움을 주었는데, 그 슬픔이 가시기도 전에 또다시 폭발사고가 발생했다”며 “특히 한화 대전공장은 지난해 폭발사고 직후 노동부가 실시한 특별근로감독에서 486건의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행위가 적발돼 공정안전관리 등급이 최하위로 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이후 내놓은 대책은 부실 그 자체였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동안 한화 대전공장은 국가방위와 관련된 군수품을 생산하는 방위사업체라는 이유로 보안상 접근도 불가한 채, 안전점검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며 “더욱 우려되는 것은 부실한 안전대책으로 일관해 온 한화 대전공장이 인근 대규모 아파트단지 주민들의 안전마저 위협하고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그러면서 대전시의회는 “두 번 다시 이런 불행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대책을 마련하라”며 한화 측에 재발방지·안전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한편, 정부에 대해서는 사고원인 규명 및 중대재해 발생 사업주에 대한 처벌강화와 징벌적 배상제도 즉각 도입을 요구했다.

아울러 대전시에 대해서는 공장 근로자와 인근 주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종합대응관리체계와 안전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한편, 대전시의회는 이번 사건과 관련 자체 TF를 구성해 실질적 재발방지 방안을 도출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