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정호 서산시장 "자원회수시설 계속 추진"
맹정호 서산시장 "자원회수시설 계속 추진"
21일 언론 브리핑서 "공론화위 권고 수용하겠다"
  • 송낙인 기자
  • 승인 2019.02.21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브리핑 하는 맹정호 서산시장.

[충남일보 송낙인 기자] 서산시자원회수시설과 관련한 3개월간의 공론화 과정이 끝났다. 서산시는 자원회수시설을 계속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맹정호 서산시장은 21일 서산시청 중회의실에서 '자원회수시설 추진 언론 브리핑'을 통해 "서산시자원회수시설공론화위 시민참여단의 토론과 숙의 과정을 거친 결정을 존중하고, 수용한다"고 밝혔다.

맹 시장은 "소각장 계속 추진 결정이 이를 찬성한 시민들의 승리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반대한 시민들의 패배도 아니다"며 "소각장을 찬성한 시민들은 반대를 주장한 시민들의 환경을 걱정하는 목소리를 결코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소각장 반대를 주장한 시민들도 숙의를 통해 내린 결정을 겸허하게 수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소각장 설치를 두고 찬성과 반대 양측이 의견을 달리했지만, 서산의 미래를 걱정하고, 서산의 환경을 걱정하고, 생활폐기물의 처리를 고민한 마음은 모두 같았다"고 강조했다.

서산시는 공론화위원회의 권고를 이행하기 위한 후속 조치와 보완 대책을 철저히 마련할 계획이다. 기존 자원회수시설이 민자투자방식으로 계획됐으나 시민들의 환경 불안을 덜고, 시의 책임성 강화를 위해 시가 비용을 직접 부담하는 재정 투자 방식으로 바꾸기로 했다.

소각장 운영과 관련한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주민·전문가·환경단체·주부 등이 참여하는 시민감시단도 구성한다. 감시단의 권한을 강화하기 위해 소각장을 운영할 때 발생하는 배출물질을 외부 전문기관에 수시로 검사를 의뢰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현재 상용되고 있는 최고의 기술을 접목한 소각시설과 방지시설을 설치하여 배출물질을 확실하게 줄이겠다는 계획이다.

소각장의 안전한 관리를 위해서는 시가 직접 운영하거나 환경시설공단 설치 운영을 포함한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여 책임 있게 관리해 나가기로 했다.

소각장 인근 마을 주민들을 위한 공동수익사업과 주민편익 시설도 빠른 시일 안에 추진할 계획이다.

맹 시장은 "소각장도 쓰레기 문제의 완벽한 답이 될 수 없다. 쓰레기 문제의 해결은 쓰레기의 양을 줄이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다음으로 재활용과 분리수거를 하는 것이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대안"이라며 "시는 감량과 재활용, 분리수거를 쓰레기 정책의 기본 방향으로 정하고 실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