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 발전, 합리적 견제·지원 펼칠 것”
“대전교육 발전, 합리적 견제·지원 펼칠 것”
[충남일보가 만난 사람-68] 정기현 대전시의회 교육위원장
  • 이호영 기자
  • 승인 2019.02.25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이호영 기자] “현재 대전시의회 교육위원회에는 더불어민주당·자유한국당·무소속, 지역구와 비례대표, 최다선부터 초선, 변호사부터 연구원 출신까지 다양한 의원들이 저마다 의욕을 가지고 열정적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위원장으로서 이러한 모든 역량을 결집해 미래를 내다보는 대전교육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교육행정에 대한 합리적 견제와 지원을 펼치고, 더불어 시민들에게 희망을 드리는 의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제8대 대전시의회 전반기 교육위원장을 맡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정기현(59) 의원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책임연구원 출신이면서도 7대 의회에 이어 재차 교육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교육분야 베테랑 의원으로 통한다. 대전국제고 설립과 사립학교 비리, 예지중고, 무상급식, 무상교복 등 대전교육의 굵직한 현안마다 앞장서 문제를 해결하는 해결사 역할을 해왔다.

교육에 대한 남다른 열정의 배경은 바로 자라나는 학생들과 시민. “학생이 행복한 교육을 만들어가고 싶다”는 정 위원장을 만나 그동안 삶의 궤적과 앞으로의 목표를 들어봤다.

- ETRI 연구원을 하면서 두 차례나 대전시의원에 출마한 적이 있다.

당시는 지방의원이 무보수 명예직이라 직장을 다니면서 할 수 있었다. 직장민주화운동이 한창이던 시절 1991년부터 1993년까지 ETRI 노조위원장을 했지만 정치에는 큰 관심이 없었는데, 연구단지 노조에서 과학기술계에서도 지방의회에 진출해야 한다고 끈질기게 설득해 1995년 무소속으로, 1998년엔 새정치국민회의 소속으로 출마한 적이 있다. 연구기관이 밀집된 지역이라 나름 자신감도 있었지만 자민련 바람이 워낙 거세 뜻을 이루지 못했다.

이후에도 출마는 안 했지만 정치활동은 꾸준히 해왔다. 2000년도엔 민주노총을 중심으로 민주노동당이 만들어지면서 유성구 위원장과 대전시당 부위원장을 맡기도 했다. 하지만 당내 분열과 잇따른 선거 참패로 진보정당이 자리잡기 어렵다는 생각에 2008년 결국 탈당했다.

- 한참 동안 출마를 안 했는데 다시 정치를 시작한 이유가 있나.

2008년 이명박 정부 들어서고 역사가 거꾸로 가는 것을 보면서 정권교체가 절실하다는 생각에 2012년 1월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민주통합당에 입당하면서 다시 정치인생이 시작됐다. 앞선 두 번의 선거는 사실 기한에 임박해 하다 보니 준비가 안 된 상황에서 나왔다. 낙선하고 나니 유권자 예의가 아니었다. 다음엔 최소한 10년 이상 충분히 준비하고, 출마를 하더라도 남에게 등 떠밀리는 것이 아니라 내 의지로 나오겠다고 결심했는데, 결국 16년이 걸려 2014년 첫 대전시의원 배지를 달았다.

그 사이 연구단지를 중심으로 다양한 봉사활동을 했고, 특히 학교 운영위원으로도 활동을 하면서 학교에 상당히 문제 많고 학부모들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됐다. 개선과 지원이 모두 필요하지만 학부모 입장에서 직접 나서는 것이 부담스러울 수 있어 대전학부모연대를 만들었다. 그렇게 교육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고, 대안교육과 친환경급식 등 나름 성과도 거뒀다. 원래는 과학기술운동의 연장선에서 지방의회에 진출하고자 했지만 교육분야에 해야 할 일이 더 많아 이쪽을 선택했다.

- 그동안 교육위 활동을 하면서 성과로 꼽을 만한 일은.

7대 의회부터 교육의원이 없어지고 시의원이 처음으로 교육청을 맡게 되면서 전문성 결여에 대한 우려가 많았지만, 시민과 학부모의 눈에서 교육행정을 들여다보는 계기가 됐다. 과거 교육의원이 상급기관과 같은 위치였다면 이제는 수평적으로 관리감독과 견제를 하게 된 것이다. 대전고 국제고 전환문제가 바로 일반 시민의 눈에서 민주적으로 통제했던 첫 사례였다.

혁신학교 도입과 관련해서는 조례도 만들고 예산도 반영했지만 교육감 의지 부족으로 제 기능을 못하고 있어 안타깝다. 앞으로는 혁신학교 일부가 아니라 전체 교사에 영향을 줄 수 있도록 교육복지 향상과 교원 업무경감을 통해 아이들에 집중할 수 있는 여건 만들기에 집중하려 한다.

사립학교 비리 척결을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만든 것도 성과로 꼽을 만하다. 그동안은 비리가 있어 특별감사를 해서 중징계를 권고를 내려도 재단이 안 받으면 그만이어서 교육청의 관리감독 기능이 무용지물이었다. 그래서 교육청의 징계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교사 정원 및 학급 감축, 예산지원 중단 등을 제도화하도록 했다. 앞으로 징벌적 행정조치가 제대로 작동될 수 있도록 면밀히 지켜볼 것이다.

- 매년 대전시교육청의 청렴도 문제가 지적되는데, 무엇이 문제인가.

교육청 청렴도는 무엇보다 교육감의 의지부족에 기인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국민권익위 출신이 감사관으로 왔지만 직원들이 서로 봐주기 감사를 하거나 물징계를 하면 혼자 힘으로 개선하기 어렵다. 직원 인사권을 쥔 교육감이 보다 강력하게 나서야 한다. 열심히 일하는 사람이 평가받을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야 청렴도가 높아지고 일하는 문화도 확산된다. 교육청이 깨끗하지 않으면 그 피해는 결국 학생들에게 돌아갈 뿐이다.

- 그동안 꾸준히 ‘학생이 행복한 교육’을 강조해 왔다. 어떤 의미인가.

인구통계를 보면 1971년 102만 명이 출생했는데, 올해 고3일 되는 2001년생은 50만 명대로 줄었다. 지금 태어나는 아이들은 30만 명 수준밖에 안 된다. 인구는 이렇게 줄어들고 있는데 대학 가기는 더 어렵다. 1970년대 만들어놓은 경쟁구조가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기 때문으로, 이건 경쟁을 위한 교육이지 교육을 위한 경쟁이 아니다.

실제로 과거엔 전후기 두 곳만 대학에 지원할 수 있었는데, 지금은 수시 6곳 정시 3곳 등 총 9개 대학에 지원할 수 있다. 이렇게 만들어 놓으니 인구는 3분의 1로 줄었는데, 경쟁은 3배로 늘었다.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아이들이 행복할 수 있고 제대로 교육을 받을 수 있겠나. 최소한 20년 앞을 내다보는 인재상을 설정하고 거기에 맞는 교육이 진행될 수 있도록 획기적 전환이 필요하다.

- 앞으로 교육위원회는 어떤 방식으로 이끌어갈 것인가.

대전시의회 교육위는 미래형 대전교육을 위한 합리적 견제와 지원을 통해 시민들에게 희망을 드리는 것이 가장 큰 임무라고 생각한다. 특히 위원장으로서 위원들을 적극 지원해 활동폭을 넓히고, 지속적인 연구·토론으로 전문성을 키울 수 있도록 할 것이다. 특히 교육청과 교육위는 모두 대전교육발전이라는 목표를 위해 움직이는 협력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함께 머리를 맞대 학생이 행복하고, 학부모가 만족하고, 시민이 공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