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을 닮은 건강한 아름다움 찾아드리겠습니다”
“자연을 닮은 건강한 아름다움 찾아드리겠습니다”
[충남일보가 만난 사람-71] '바이오 융복합 기술 화장품업체' 윤길영 (주)또르르 대표
  • 김일환 기자
  • 승인 2019.03.04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김일환 기자] 최근 피부건강에 적신호가 켜지고 있다. 미세먼지 탓이다. 3일간 춥고 4일간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린다는 ‘삼한사미(三寒四微)’가 신조어로 등장할 정도다. 게다가 동장군이 물러나고 봄이 찾아오면 황사 먼지, 건조한 봄바람과 따가운 봄볕이 더해져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 게 쉽지 않다.

피부 고민 없는 새 봄을 맞이하고 싶다면 피부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바이오 융복합 기술 더한 ‘신자연주의’ 화장품으로 봄 날씨처럼 화사한 피부를 연출해보는 것은 어떨까.

㈜또르르(대표이사 윤길영)는 바이오 융복합 기술(Eco-cylinder, 에코 실린더)을 보유한 기업으로 신자연주의(Neo-Naturalism) 실현을 위해 천연물질 유래 소재를 개발하고 이를 이용해 화장품을 만들고 있다.

천연소재에 대한 유전적 백그라운드를 분석하고 탐구하는 기술을 제품에 녹여내 외부 유해물질에 맞서 피부에 맞는 맞춤케어를 제공한다. 

윤길영(52) 대표는 2014년 8월 회사를 창립해 천연물 유래 소재와 제품으로 건강한 아름다움의 새로운 가치인 리하빌리메이크 실현에 앞장서고 있다.

다음은 윤 대표와 일문일답.

- 사업을 시작하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나

건강한 아름다움을 실현하고자 한다.

천연자원을 활용해 친환경적인 소재의 개발을 통해 천연물 유래의 좋은 제품을 더불어 사는 모든 분들과 나누는 것이 그동안 제가 받은 배려와 도움을 돌려드리는 방법의 하나라고 생각한다. 천연물 유래 소재와 제품으로 건강한 아름다움의 새로운 가치인 리하빌리메이크(Rehabilimake, 재활을 뜻하는 의학적 용어 리하빌리테이션(rehabilitation)과 화장을 뜻하는 메이크업(makeup)의 합성어) 실현에 기여하고자 사업에 뛰어들게 됐다.

- 회사이름 ‘또르르’에 대한 특별한 의미 있나

또르르는 자연의 ‘소리와 울림’이다.

이른 아침 나뭇잎에 맺힌 이슬을 보신 적이 있나. 햇살을 받은 영롱하고 깨끗한 이물방울이 구를 때 나는 소리, 즉 ‘건강한 자연의 소리’다. 깨끗하고 건강한 물방울의 소리는 우리의 마음까지 정화하는 힐링의 울림(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 ASMR)이다. 또 산소(O2)와 수소(H+)로 이루어진 물 분자(H2O)는 가장 이상적인 결합의 하나로 깨끗한 물만 구를 수 있다. 이와 같이 깨끗하고 건강한 물방울처럼 자연 유래 소재로 만든 제품을 통해 건강과 아름다움의 감동을 고객에게 울림이 되고자 하는 의지를 담았다.

- 국내외 다른 업체와 차별화 되는 강점이 있다면

핵심 소재를 직접 개발하는 ‘원천기술의 보유’이다.

첫째는 천연물 유래 소재를 개발하고 생산하는 방법인 에코실린더 기술이다. 에코실린더는 자연을 뜻하는 에코(ECO)와 과학기술을 뜻하는 실린더(cylinder)의 합성어로 바이오융복합기술의 하나라고 생각하면 된다. 식물체도 천연물질을 생산하는 공장(factory)과 같다. 같은 식물체에서 생산하는 물질이라도 생장하고 재배하는 조건이 다르면 효과가 달라진다. 또 같은 조건에서 자랐더라도 유전적으로 다르면 같은 효능을 나타내기 어렵다. 

따라서 동일한 유전적 배경과 환경조건이 필요하다. 우리는 소재의 유전적 배경을 분석(Gene Printing)해 유전적으로 같은 소재를 일정한 환경에서 생산한다. 이와 관련된 소재 및 조성물에 대한 특허를 다수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과 시스템의 구축을 위해 국내 IT 기업과 협력해 실시간으로 생산 환경을 모니터링하고 자체 기술을 이용해 유전적 배경을 분석한 소재를 사용하고 있다. 요즘 회자되는 스마트공장(Smart Factory)의 개념을 소재의 생산에서부터 적용하고 있다. 

둘째는 제품을 생산하는 철학이다. 제품에 유해한 화학물질이나 동물 및 유전자변형생물체(Genetically Modified Organism, GMO) 유래의 성분을 가능한 배제하고 천연물 유래의 성분으로 대체해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피부자극과 트러블이 없는 안전하고 건강한 소재와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 사업을 시작 후 가장 힘들었던 부분은 무엇이며, 어떻게 해결했나

너무나 많은 도전이 있으며 ‘더불어’ 해결한다.

창업 초기부터 현재까지 가장 어려운 점은 첫 번째는 ‘편견’이다. 유사한 기술과 개념을 실천없이 사용한 선도기업과 제품을 경험한 소비자들의 실망감이 후발 기업에게는 큰 어려움이다. 소비자가 느끼는 ‘다르지 않다’ ‘안 된다’는 일반화된 인식을 바꾸는 것이 어려웠고 지금도 마찬가지다. 

이를 극복하고 ‘다르다’는 평가를 받기 위해 과학적 효능 및 효과를 바탕으로 완성도 높은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처음 같은 마음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부분 이외에도 창업과 성장과정에서 마주하는 공통적인 어려움은 있다. 이러한 도전에 대한 극복은 주변에서 많은 도움을 주시는 분들과 자신의 업무와 역할을 성실하게 수행하는 우리 직원들의 노력으로 극복해 나아가고 있다.

- 사업을 성공하기 위한 핵심경쟁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PQR’의 실천이다.
첫째 ‘P’는 소비자의 입장을 최우선적(Priority, P)으로 생각하는 마음이다. 제품을 필요로 하고 사용하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소재와 제품을 생산하자 노력하고 있다.

둘째 ‘Q’는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Quality, Q)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우수한 품질은 가장 강력한 마케팅 도구라고 확신하고 기술을 바탕으로한 소비자 맞춤형 품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마지막 ‘R’은 고객과의 약속에 대한 책임(Responsibility, R)이다. 깨끗하고 건강한 소재와 제품을 나누겠다는 초심을 마음에 두고 생활하고 있다.

이와 같은 핵심 실천요소가 창업이념과 축적된 기술과 관련기업, 기관 등과 협업할 때 세계적인 차별성을 가질 수 있다고 확신한다.

- 국내외 협력 업체 또는 제휴하고 있는 업체가 있나

AT, BT, IT, MT 분야의 전문가 및 기관과 협력하고 제휴하고 있다.

소재개발, 제품생산, 국내외 마케팅을 수행하고 있다. 각 과정마다 각 분야의 전문가와 기업과 협업이 반드시 필요하다. 국내에서 원료가 되는 식물체를 재배하는 농업인 및 영농법인 등 생산기업(AT분야)에서 원료를 공급받고 있다. 탄탄한 기술을 바탕으로 한 소재와 제품개발 과정에서는 대학 및 연구기관(BT, IT 분야)과의 공동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소재와 제품의 판로개척을 위해 IT 기업과 마케팅 분야의 전문 서비스 기업과 협력을 통해 소비자에게 편리함을 제공할 수 있는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디바이스를 개발하고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창업의 이념을 실천하기 위해 사회적 기업과 협력하고 있다. ㈜또르르의 제품 구매 시 일정금액이 사회적 기업을 통해 필요한 청소년과 어르신에게 전달된다.

여러 산업분야의 전문가와 기업과 협력해 더 건강하고 편리한 품질의 제품을 개발하고 사회공동체와 함께 나누는 것이 기업이념인 ‘동행’(Go Together)을 실천 방법의 하나라고 믿고 있다. 

- 앞으로의 3년, 5년, 10년의 회사전략이 있다면

단계별 성장전략의 실천이다.

첫째는 국제 규격화(ISO, GMP 등)된 원료를 생산하는 ‘시스템을 확립’하고자 한다. 원료는 여러 분야로 응용해서 사용이 가능할 뿐 아니라 해외로 수출할 수 있는 경쟁력이 있는 분야 중의 하나이기 때문이다.

둘째는 집중과 선택이 필요한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하고자 한다. 우리 회사의 제품이 세계시장에서 대명사가 되는 경쟁력이 있는 제품을 조기에 만들고자 한다. 

셋째는 확장적 도약이다. 우리 회사는 천연물 유래 소재를 개발하고 있다. 천연물 소재는 가깝게는 화장품에서 건강기능성 식품 그리고 의약품의 원료로 활용될 수 있다. 이러한 확장성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독창적인 기술(에코실린더)의 지속적 축적과 인프라(인력과 시설), 시스템(운영방법 등)을 구축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하는 세계적 기업이 되고자 노력하겠다.

- 귀사가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

건강한 정신이다. 우리가 잘 아는 격언 중에 ‘빨리가려면 혼자가고, 멀리가려먼 함께 가라(If you want to fast, go alone. If you want to far, go together)’는 말이 있다. 이는 우리 회사의 창업이념인 ‘동행’(Go Together)과도 의미가 통한다.

첫째는 사람이다. 오늘날까지 주변에서 아낌없이 진실한 마음으로 도움과 조언을 주시고 있다. 이러한 인적환경이야 말로 제가 성장하고 발전하는 원동력이다.

둘째 대표이사 및 연구원 등 내부인력의 전문성이다. ㈜또르르의 보유기술은 소재 및 제품 개발을 위한 바이오융복합 기술로 소재 개발과정에서 필요한 세포배양, 유전체, 단백질체 및 대사체 분석기술, 제형 및 조성 결정을 위한 기술과 경험을 가진 인력을 보유하고 있다.

셋째 핵심 특허(기술)의 보유다. 최근 관련 산업분야의 트렌드인 ‘자연주의’ ‘천연’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핵심 및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고 지속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이 있다. 

넷째 국내외 마케팅 기반의 구축이다. 창업 이래 지속적인 기업 이미지 제고 및 제품에 대한 온·오프라인 홍보를 통해 국내외에서 ㈜또르르의 인식을 확산해 시장(소비자 및 바이어)으로부터 반응이 시작돼 도약의 기반을 마련했다. 2018년에 일본, 베트남, 불가리아에 현지 지사를 설립했으며 2019년 상반기에 미국 및 동남아 2개국에 추가 지사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다섯째 생산시설의 보유이다. 능동적인 제품 개발과 생산이 가능한 기반 구축으로 시장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 마지막으로 소비자에게 한 말씀 한다면

“Go together, Dream together!”

천연물 유래 제품으로 건강과 아름다움을 추구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세계적인 생활방식은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삶을 추구하는 생활방식인 ‘로하스(Life-style of Health and Sustainable, LOHAS)’와 편안하고 안락한 삶을 추구하는 ‘훼게(Higgy)’ 라이프를 지향하는 삶 등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생활방식을 실천하기 위해 천연물 유래 소재와 제품으로 건강한 아름다음을 추구하는 것이 리하빌리메이크(Rehabilimake, Rehabilitation(재활, 재생)과 Makeup(분장, 화장)의 합성어) 생활방식 입니다. 바쁜 현대인의 생활 패턴에서 잠시라도 휴식할 수 있고 지속적이고 자연 친화적인 삶을 경험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 이러한 제품을 고객과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이와 같은 자연유래 제품을 이용해 우리의 삶의 질과 복지를 향상할 수 있는 새로운 문화인 ‘Rehabilimake Life’을 함께 만들어 가고자 합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가치를 귀하게 생각하는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임직원 모두가 최선을 다하는 건강한 기업으로 발전하겠습니다. 따뜻한 관심과 격려로 응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