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의 절반, 원도심 살려야 도시가 산다”
“대전의 절반, 원도심 살려야 도시가 산다”
[충남일보가 만난 사람-78] 윤종명 대전시의원
  • 이호영 기자
  • 승인 2019.03.14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이호영 기자] “한때 153만 명을 넘어섰던 대전시 인구가 불과 5년 사이 148만 명대로 급격히 감소하고, 2월 실업률은 5.8%로 18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그러는 사이 동구·중구·대덕구와 서구·유성구 원도심과 신도심 간 개발 불균형은 터 커지고, 시민들도 희망을 잃어가고 있습니다.”

대전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윤종명(62) 의원은 대전 동구에서 뼈가 굵은 자칭 ‘동구 전문가’이다. 우송공대 토목공학과를 졸업한 뒤 곧바로 건설업에 뛰어들어 35년 간 동구 곳곳 골목과 도로, 하천 등 정비사업을 도맡아 손을 안 거친 곳이 없고, 누구보다 동네 역사와 사정을 속속들이 꿰고 있다.

그런 그에게 사람이 떠나고 도심은 낙후되고 있는 오늘날 원도심, 특히 동구 모습은 안타까울 수밖에 없다. 그는 “대전이 그동안 도시 성장과 더불어 서구·유성구를 중심으로 크게 팽창했지만 앞으로 대전의 절반을 차지하는 동구·중구·대덕구 원도심을 살리지 않으면 지금의 침체 위기를 벗어날 수 없다”며 “현재 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각종 정책과 사업을 조정하더라도 원도심 발전에 더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대전시의회에 처음 입성해 현장전문가에서 정책전문가로 변신한 윤 의원을 만나 대전의 각종 현안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봤다.

- 그동안 건설업에 오랫동안 종사했는데, 정치에 입문하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나.

대학을 졸업하고 20대에 곧바로 건설사에 취직했는데, 5년 만에 독립해 대전 동구를 중심으로 본격적인 사업을 시작했다. 1980년대 한창 건설경기가 좋았고, 도시개발이 시작되면서 지역 골목골목 보도블록 설치나 도로공사, 하천 호안공사 등 지역 내에서 내 손을 안 거친 곳이 없을 정도로 일을 많이 했다. 그만큼 오랜 기간 지역 사정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고 자부한다.

활동이 많고 자연스럽게 지역 정치인들과의 유대관계가 좋다 보니 주변의 추천과 권유가 잇따랐고, 1995년 제1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 30대 후반의 나이로 처음 대전시의원에 도전했지만 당시 자민련 바람에 고배를 마셨다. 이후 2008년에도 보궐선거에 나섰으나 만만치 않았다.

당시 내 길이 아닌가 싶어 욕심을 내려놓고 신앙생활과 지역 봉사활동에 집중하며 사업에 전념했는데, 어떻게 강래구 동구지역위원장과 인연이 되어 고락을 함께하면서 서로 신뢰가 쌓이다 보니 지난 선거에 다시 출마하게 됐다. 하나님께서 마지막 소임을 맡기신 것이라 생각하고 열심히 하다 보니 감사하게도 시의원에 당선이 됐다.

- 처음 시의원이 되고 1년을 보낸 소감은.

늦게 시작했지만 건설업을 하면서 시·구에 30여 년 출입했던 경험이 큰 도움이 되고 있고, 그만큼 행정업무도 빠르게 파악하고 있다. 건설현장에서 그동안 함께 했던 공무원들도 지금 대부분 국장급에 와 있어 관계가 좋다. 그동안 경험과 지식을 토대로 건설은 물론 대전시 도시계획을 총 망라해 좋은 작품을 만들고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함께 연구하고 노력하려고 한다.

- 동구 가양동·용전동·성남동이 지역구인데, 이 지역 현안들은 어떻게 챙기고 있나.

가양·용전·성남동은 전형적인 주거 밀집지역으로 주차 등 교통문제 해소 대책이 가장 시급하다. 이를 위해 시의원이 된 뒤 첫 사업으로 동구청 및 대전시교육청과 협의해 가양2동 가양중학교 운동장에 250~300면 규모의 지하주차장 건설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대략 65억 원 정도의 사업비가 예상되는데, 이는 재래시장 활성화 사업을 접목하면 중소벤처기업부 지원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한다. 학교에도 실내체육관 또는 수영장을 신설할 수 있는 만큼 기관·주민들의 적극적인 지원이 뒷받침 된다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용전동은 용전근린공원 특례사업이 한창 진행되고 있는데, 명품 주거단지·공원으로 개발해 주민들에게 실질적 혜택이 돌아가도록 하겠다. 아울러 성남동은 구성2지구 주거환경개선사업이 진행 중이고, 가양1동은 소제지구 주거환경개선사업과 연계해 재개발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무엇보다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이 완성되면 우리 지역은 도심 접근성이 한층 높아져 교통과 주거의 요지로 부상될 것이다. 또한 대전역세권 개발도 본궤도에 오른 만큼 우암사적공원과 가양공원 및 대학가 활성화를 통해 사람이 모이고 활력이 있는 도시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금부터 준비해야 한다.

- 지난해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자치구 경계조정을 제안해 관심을 끌었다.

동구와 대덕구는 오래 전 임의로 경계를 정한 것이 지금까지 이어지다 보니 길도 없이 담장을 넘나들며 지그재그 형태로 되어 있다. 이는 도로명주소 체계에도 맞지 않을뿐더러 주민들의 행정 불편도 심하다. 이제라도 시와 구 공무원들을 중심으로 TF를 구성해 경계를 조정해야 한다. 특히 지금은 시장, 구청장, 시·구의원들이 대부분 같은 당 출신들이어서 의지만 있다면 행정적으로나 정치적으로 원만하게 해결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 또한 이러한 노력이 좋은 선례를 남긴다면 그동안 논의가 지지부진했던 자치구 경계조정을 통해 국회의원 의석수 확대도 꾀할 수 있을 것이다.

- 최근 대전 새 야구장 후보지를 놓고 자치구 간 경쟁이 도를 넘고 있다는 지적이 있는데, 좋은 해법이 없을까.

야구장 후보지로 여러 곳이 고려되고 있는데, 꼭 구를 나누기보다 대전 전체를 위해 어디가 가장 적합한지를 평가해야 할 것이다. 다만 이미 각종 인프라가 갖춰진 신도심보다는 원도심 활성화 차원에서 동구·중구·대덕구를 배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가장 절실한 곳을 찾아야 후유증도 없을 것이다.

- 현재 대전시정과 관련해 조언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올해 가장 큰 현안이 ‘대전방문의 해’인데, 준비기간은 짧고 마음만 앞서다보니 프로그램 개발도 미흡하고 시민 호응도 낮아 안타까운 부분이 많다. 시도 이러한 부분을 인식하고 3년 연장한 만큼 지금부터 새로 준비하는 마음가짐으로 착실히 진행할 필요가 있다. 개인적으로는 동구 식장산·세천유원지·대청호, 중구 보문산·뿌리공원·오월드, 서구 장태산 일대, 유성구 온천지구·중앙과학관, 대덕구 계족산·동춘당·로하스공원 등 권역별 연계 프로그램을 만들어 관광과 체류가 동시에 이루어지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했으면 좋겠다.

특히 지역 관광 요소는 시 보다 구에서 잘 알고 있고 프로그램도 더 잘 운영할 수 있다. 총 지휘는 시에서 하되 구체적 사업은 제안을 받아 구에서 실행하도록 해야 한다. 100억~200억 원씩만 주면 전국적 명소를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다. 공약사업이라고 서구 둔산동 주민들만 혜택을 누릴 것이 뻔한 센트럴파크 조성에 2000억 원을 투입할 것이 아니라 대전 전체 시민이 골고루 혜택을 볼 수 있도록 사업을 분할하는 것도 필요하다. 센트럴파크는 일부 구간부터 시범사업 형태로 시민들의 호응도를 보고 해도 늦지 않는다.

- 임기가 3년이나 남았는데, 앞으로 어떤 각오로 의정활동을 펼칠 계획인가.

우선 복지환경위원회 소속으로 유아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대전의 모든 계층에게 골고루 복지혜택이 돌아갈 수 있는 행정이 펼쳐질 수 있도록 감시와 견제를 충실히 하고, 또한 다양한 제도적 장치가 마련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 특히 시민들의 건강과 생활에 가장 밀접한 분야를 다루는 역할을 맡은 만큼 누구보다 앞장서 현장에서 뛰는 시의원이 될 것을 약속드린다.

아울러 하반기 기회가 주어진다면 건설분야 경험을 살려 대전 전체가 골고루 발전할 수 있는 도시개발 청사진 마련에 동참하고 싶다. 청년실업, 중소벤처, 자영업자, 일자리 등 우리 경제가 녹록지 않다. 경제라는 것이 1~2년 사이 금방 살아나고, 정책 결실도 곧바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시민들의 걱정도 크다. 주민의 대표로 선출된 만큼 더 경각심을 갖고 시민들이 마음 놓고 웃을 수 있는 날까지 더 열심히 뛰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