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찾은 민주당 지도부 "지역현안·국비사업 해결 협력" 약속
대전 찾은 민주당 지도부 "지역현안·국비사업 해결 협력" 약속
이해찬 대표 "공공기관 이전, 지역인재 채용 역차별… 용역결과 나오면 시와 협의"
나경원 반민특위 발언에 강도 높은 비판도 나와
  • 이훈학 기자
  • 승인 2019.03.15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이훈학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당대표를 비롯해 최고위원들이 대전을 찾아 지역현안 해결에 적극 돕기로 약속했다.

대전시와 민주당은 15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예산정책협의회를 갖고 공공기관 지방 이전, 지역인재 채용 역차별 개선 등 지역현안과 내년도 국비 확보를 위한 협력방안에 대해 머리를 맞댔다.

이날 허태정 대전시장은 “지난 한 해를 돌이켜 보면 정치권의 적극적 지원으로 국비 3조 원 시대를 열 수 있었다”며 “대전은 많은 잠재력을 지니고 있지만, 경제적으로 보면 고용률, 실업률 등 어두운 그림자가 드리워져 있어 당차원의 관심과 지원으로 대전이 새롭게 도약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협조를 요청했다.

조승래 민주당 대전시당 위원장도 “지난해 10월 같은 장소에서 예산정책협의회를 했는데 그때 시에서 제안한 도시철도 2호선 등 여러 건의가 상당히 많이 반영됐다”며 “예산정책협의회는 명실상부하게 시의 든든한 원군으로, 오늘 여러 제안과 건의들이 있을 텐데 잘 반영될 것이라 믿는다”고 허 시장의 요청에 힘을 실어줬다.

허 시장은 주요 현안사항으로 ▲혁신도시 지정 및 공공기관 이전 ▲지역 인재채용 역차별 개선 ▲대전도시철도 2호선(트램) 건설 ▲대전 순환도로망 구축▲정부 출연연 오픈 플랫폼 조성 ▲대덕특구 창의혁신공간 조성 ▲융합의학연구 인프라 조성 ▲유전자의약산업진흥센터 건립 등을 건의했다.

이에 이 대표는 “대전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던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이 예타면제 사업으로 선정돼 이제 본격적으로 추진하게 됐다. 대전 5개구를 통과하는 한 바퀴 도는 순환노선이 만들어지면 원도심과 구도심간에 여러 가지 교통 불편이 많이 해소될 것”이라며 “가능한 빨리 착공해서 완공될 수 있도록 당으로서도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무엇보다 현재 대전은 역시 4차 산업혁명의 선도 지역이라 생각된다”면서 “이 지역에는 정부 출연연구소도 많이 와있고 첨단 기업들이 많이 와있기 때문에 가장 선도적인 4차 산업혁명의 선도 지역으로 발전해가기를 진심으로 바라고 당에서도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혁신도시 미지정으로 대전이 공공기관 이전과 지역인재 채용에 역차별을 받는 것에 대해 국가균형발전위에서 공공기관 지방 이전과 관련된 용역이 끝나는 대로 시와 협의를 하겠다며 공공기관 대전 이전 추진 의지를 드러냈다. 

이 대표는 “공공기관 이전, 균형발전을 위한 선도 사업을 많이 요구하는 거 같은데 현재 용역을 하고 있다”며 “용역결과가 나오면 시와 협의를 하도록 하겠다”고 기대감을 심어줬다.

아울러 지방분권과 관련해서 그는 “올해 지방소비세를 일부 올렸고 내년에 또 상향 조정을 한다”면서 “2022년까지는 국세와 지방세 비중을 7:3으로 상향 조정하는 작업을 진행 중에 있다. 그에 맞춰서 재정분권이 더 강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방자치법이 이제 곧 통과된다. 지방이양일괄법도 함께 통과를 시켜서 여러 가지 권한을 지방으로 이양하는 절차가 올해 상반기 중에 마무리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자리에서 민주당은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에 대해 강도 높은 비판을 쏟아내기도 했다. 최근 반민족행위특별조사위원회(반민특위)가 국민을 분열시켰다는 발언 때문이다.

박주민 최고위원은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가 반민특위로 인해서 국민들이 분열했었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며 “반민특위는 친일청산을 위한 기구였다. 이런 식의 발언을 한다는 것은 과연 제대로 된 역사 인식을 갖고 있는 것이나 하는 의구심을 품게 한다. 나 원내대표는 ‘아무 말 대잔치’를 중단하라”고 날을 세웠다.

박광온 최고위원 역시도 “굉장히 왜곡된 역사 인식이다. 국회 연설에서 있었던 ‘김정은 수석대변인’ 발언도 사실 저는 그 연장선에 있다”면서 “국민들이 용납할 수 없는 인식이고 우리당과 정부로서는 국민을 믿고 의연하게, 매우 단호하게 대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힘줘 말했다.

한편, 민주당은 예산정책협의회에 앞서 시청 중회의실에서 최고위원회를 열고 주요 현안을 논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