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서구, '생활폐기물 대란' 우려
대전시 서구, '생활폐기물 대란' 우려
2개월 입찰 지연 끝에 청주에 처리장 둔 업체 낙찰
반입처리 적법성 여부, 효율성 문제 등 논란 예상
  • 금기양 기자
  • 승인 2019.03.17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금기양 기자] 대전시 서구 대형생활폐기물 수집운반처리 민간용역이 저가입찰로 이루어져 자칫 폐기물 대란이 올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대전시 서구는 2019년 1월 1일부터 2020년 12월 31일까지를 과업기간으로한 대형생활폐기물 처리 민간업체 선정을 조달청에 입찰의뢰한 결과, 최근 B업체로 최종 선정됐다.

문제는 B업체가 청주시에 폐기물 처리장을 두고 있다는 점이다. 청주시는 대형생활폐기물 반입처리 적법여부를 묻는 유권해석을 환경부에 의뢰한 상태며, 서구 역시 같은 유권해석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만약 ‘적법하지 않다’는 환경부 유권해석이 내려질 경우, 서구는 재입찰 의뢰를 통해 다른 업체를 찾아야 한다.

이 기간 동안 하루 28.4톤 가량 발생하는 대형생활폐기물을 제때 처리하지 못하게 되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주민들에게 돌아가게 된다.

또 다른 문제점은 B업체의 신용등급이 낮고 그동안 사업장 폐기물 처리만 했지 생활폐기물 처리 경험이 전무하다는 점이다. 여기에다 청주에 위치한 최종 처리장까지 수집·운반에 상당한 시간(5시간 추정)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져 운반비 등 고비용 저효율 구조로 과업유지가 제대로 이뤄질지도 의심되는 상황이다.

이 같은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업체에선 중간 지점에 집하장을 조성해 놓고 최종 처리장까지 재운반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해당지역 주민과의 갈등도 예상되는 상황이다.

서구청 관계자는 “최저가 단 항목으로 평가해서 업체를 선정했냐”는 질문에 “최저가 업체를 대상으로 여타 항목을 평가해서 기준을 통과하면 결정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해 최저가 위주의 조달청 시스템에 문제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지역 동종 업계에선 “폐기물 처리에 있어 광역 경계를 넘으면 해당 지역 주민들한테는 예민한 상황으로 받아들여 질 수 있고, 지자체 간 갈등 원인으로 작용해 사업차질을 불러올 수 있다. 이런 상황이 현실화될 경우 폐기물 대란은 불 보듯 뻔하다”고 우려했다.

일각에선 “전 업체와의 계약이 지난해 12월 만료됨에 따라 같은해 입찰과정을 마치고 올해 1월부터 과업이 시행됐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2개월여 입찰이 지연된 점이 석연치 않다”고 주장, 보이지 않은 손이 개입했음을 시사하고 있다.

한편, 전 서구 대형생활폐기물 처리업체 A사는 계약에 따라 입찰지연에 따른 공백기간인 1~2월 추가로 과업 수행을 마쳤으며, B업체는 이달 1일부터 시행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