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I, 4차 산업혁명 정책 담은 'KISTI 정책연구보고서' 발간
KISTI, 4차 산업혁명 정책 담은 'KISTI 정책연구보고서' 발간
국가 과학기술 지식자원 공유·활용 생태계 활성화 등 주제
  • 김성현 기자
  • 승인 2019.03.18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김성현 기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과학기술 정보와 인프라를 활용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과학기술 데이터 생태계를 견인하고 국가․사회․지역의 이슈 및 현안에 대응하기 위해 15편의 'KISTI 정책연구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8일 밝혔다.

'KISTI 정책연구보고서'는 국가 과학기술 지식자원의 공유․활용 생태계 활성화, 과학기술 혁신을 위한 국가 슈퍼컴퓨팅 생태계 구축, 데이터 기반 지능형 정보분석 체계 구축 등에 관한 주제들을 다루고 있다.
 
과학기술 지식자원의 공유․활용과 관련해 ‘오픈액세스 학술출판 동향과 추진 방안’ 보고서에서는 건전하고 투명한 학술출판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했으며, ‘연구개발 패러다임 동향과 국가 R&D정보 정책 및 사례 분석’ 보고서에서는 국가 R&D 데이터를 분석 및 활용한 사례를 설명했다.
 
또 데이터 기술(Data Technology)과 과학기술정보인프라 정책연구’ 보고서에서는 데이터 기술(Data Technology)의 미래 방향과 과학기술 정보인프라의 발전 방안을 제언했다.
 
국가 슈퍼컴퓨팅 생태계 구축과 관련하여 ‘데이터 집약형 R&D 육성 전략’ 보고서에서는 고성능컴퓨팅과 함께 데이터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KISTI 슈퍼컴퓨터 5호기 운영방안 수립을 위한 국내외 서비스 동향조사’ 보고서에서는 슈퍼컴퓨터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국내외 서비스 정책 및 기술 동향을 분석했다.
 
초고성능 컴퓨터 활용 전략과 지능정보사회에서의 정책적 고려사항을 제시한 ‘슈퍼컴퓨팅 인프라를 통한 지능정보사회 구현 전략 수립 연구’ 보고서 외에도 계산과학공학지원 플랫폼, 고성능 클라우드 구축, 최신 사이버위협 등에 관한 4편의 보고서를 발간했다.

데이터 기반 정보분석과 관련하여 ‘지식서비스 플랫폼 전략 연구’ 보고서에서는 민간/공공 부문의 플랫폼 사례를 분석하여 지식서비스 플랫폼 전략을 제시했고, ‘국내외 주요기관이 전망한 미래기술의 흐름’ 보고서에서는 증거 기반(evidence-based) 미래기술의 메가트렌드를 분석했다.

KISTI는 미국 정보고등연구기획국(IARPA)의 첨단 연구 조사․분석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한 새로운 발전 기회와 과학기술/지식정보 트렌드, 국가 차원의 과학기술 혁신 방향 등을 제언한 ‘과학기술 지식정보 고도화 연구 활동 조사․분석’ 보고서 외에도 과학기술 혁신 플랫폼 구축, 콘텐츠 서비스 블록체인 적용에 관한 2편의 보고서를 발간했다.

이번에 발간된 'KISTI 정책연구보고서'는 KISTI 홈페이지의 [KISTI 홍보] 메뉴 내 [정책연구보고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KISTI 최희윤 원장은 “KISTI가 연구사업 추진과 함께 정책연구보고서를 지속적으로 발간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기 위한 정책 및 전략 방향을 마련하는데 적극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KISTI는 2018년도에 과학기술 정보인프라 분야의 미래 비전을 제시하고 중장기 발전 정책․전략 수립을 위한 정책연구보고서 기획․발간 체계를 구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