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내포 혁신도시 지정 관련 입장 '주목'
민주당, 내포 혁신도시 지정 관련 입장 '주목'
20일 충남도와 예산정책협의회, 집중 논의 예상
  • 우명균 기자
  • 승인 2019.03.19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충청남도간 예산정책협의회가 20일 오후 충남도청에서 열릴 예정인 가운데 충남도의 최대 현안인 내포 혁신도시 지정에 대해 민주당이 어떤 입장을 취할 지 주목된다.

특히 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내포 혁신도시 지정에 대해 적극적이고 민주당 역시 당론 채택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인 반면 최근 내포권인 충남 홍성을 방문한 이낙연 국무총리는 부정적인 뉘앙스를 내비쳐 당정간 '엇박자'의 기류가 감지되는 상황이어서 내포 혁신도시와 관련한 이날 협의회 결과에 비상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민주당과 충남도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과 충청남도간 예산정책협의회가 이날 오후 도청 회의실에서 이해찬 대표를 비롯해 최고위원 등 당 지도부가 대거 참석한 가운데 열린다.

이날 협의회는 충남도의 주요 현안들이 다뤄질 전망이며, 이 가운데 충남도가 최대 역점 사업으로 꼽고 있는 충남의 '행정타운'인 내포 혁신도시 지정 문제가 집중적으로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민주당 지도부와 역시 민선 7기 민주당 출신인 양승조 충남지사가 혁신도시 지정 문제에 대해 어떤 결론을 도출해 낼 지 관심사다.

일단 민주당내 기류는 내포 혁신도시 지정에 대해 긍정적이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지난해 9월 충남도청 회의실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과 충남도 예산정책 협의회에서 "내포신도시를 혁신도시로 지정하는 것은 저 역시 강조해 왔던 바"라며 분명한 의지를 나타냈다.

이 대표는 "어떤 공공기관을 이전시킬 지 검토 중에 있다"며 "(내포신도시)가 행정타운이긴 하지만 정주 여건이 아무래도 부족할 것 같아 정주 여건을 갖추는 데도 중앙당에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민주당은 내포 혁신도시 지정에 대해 당론 채택 움직임도 보이고 있다. 전국 '청책(聽策) 투어'의 일환으로 내포를 방문했던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지난 해 12월 의원총회에서 내포 혁신도시 지정을 당론으로 채택해 줄 것을 건의했다.

'충청팀'을 맡은 박광온 최고위원은 당시 의총에서 내포신도시의 민심을 가감없이 전하며 "현재 국회 국회교통위 소위에 회부돼 있는 '혁신도시법 개정안'의 처리가 시급하고 당론 채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최고위원은 결론적으로 "내포 혁신도시 지정과 공공기관 이전으로 국가의 균형발전을 촉진시키고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 실현을 위해 내포 혁신도시를 환황해권 중심도시로 육성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여당도 그렇거니와 내포 혁신도시 지정에 대한 충남의 열망이 갈수록 고조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최근 민생 탐방을 위해 충남 홍성을 방문한 이낙연 국무총리가 "1기 혁신도시가 아직 정착이 안 돼 있다. 마구 늘려 놓는 것이 능사는 아니다"라며 부정적인 발언을 해 '찬물'을 끼얹는 격이 됐다.

이 총리의 이 같은 발언은 민주당내 분위기와는 사뭇 다른 내용이어서 내포 혁신도시 지정을 놓고 당·정간 '엇박자'를 내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도 나왔다.

이에 따라 이 지역을 지역구(예산·홍성)로 하고 있는 자유한국당 홍문표 의원은 최근 "정치적 이해관계를 떠나 혁신도시 지정에 힘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찬물을 끼얹는 시대착오적인 발언"이라며 유감을 표하고 총리실을 통해 서면 질의에 나섰다.

홍 의원은 질의에서 △대한민국 행정을 총괄하는 총리로서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반대하는 지 △대전·충남을 혁신도시에서 제외시키고 국토 균형발전을 할 수 있는지 △대통령 공약과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의 당론 추진 노력에도 불구하고 반대를 하는 것인지를 묻고 답변을 기다리고 있는 중이어서 어떤 답변이 나올 지 주목된다.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범지역적으로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는 내포신도시 주민들은 "내포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선 국회에서 반드시 관련법이 통과돼야 한다"며 "충남이 다른 지역에 비해 차별을 받지 않아야 되고 특히 타당성과 당위성이 충분한 만큼 법 통과에 여야가 힘을 모아야 할 것"이라며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