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충남도 2차 협의회, '내포 혁신도시 지정' 온도차 없어
민주당·충남도 2차 협의회, '내포 혁신도시 지정' 온도차 없어
당론 채택 기대 불구, 지난해 수준 '적극적 노력' 그쳐
  • 우명균 기자
  • 승인 2019.03.21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충남도청에서 20일 열린 더불어민주당과 충남도와의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충남도의 최대 현안인 내포 혁신도시 지정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했지만 지난해 9월에 역시 도청에서 개최된 민주당과 충남도와의 1차 협의회에 비해 내용면에서 별반 '온도차'가 없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번 협의회에서 지역민들은 민주당이 내포 혁신도시 지정에 대해 당론으로 채택할 것으로 기대한 반면 그 결과가 지난해 수준인 '적극적인 노력'이나 '지원' 정도에 그쳤기 때문이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이날 오후 도청 회의실에서 열린 협의회에서 "전국 광역도 중 유일하게 충남에만 혁신도시가 없어 지역 인재의 공공기관 채용 혜택에서도 배제돼 도민 상실감이 크다"며 "이해찬 대표가 밝힌 수도권의 공공기관 추가 이전이 되도록 적극적으로 부탁드린다"며 내포 혁신도시 지정을 건의했다.

이에 대해 이해찬 대표는 "내포신도시 혁신도시 지정은 전에도 말씀 드린 것처럼 공감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충남과 대전이 혁신도시로 지정이 안 돼 이 지역사람을 채용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들이 많이 있다"며 "양 지사가 의원 시절에 발의한 법안도 있어서 같이 추진하도록 하겠다"며 내포 혁신도시 추진 의지를 피력했다.

이형석 최고위원 역시 "과거에 공공기관 이전 때 세종시 때문에 다소 역차별을 받았던 충남이 '공공기관 이전 시즌2'가 본격적을 전개되면 내포신도시도 새롭게 혁신도시로서의 면모를 갖춰지게 될 것"이라며 "이를 위해 민주당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충남도와 협의회가 끝난 뒤 민주당측은 내포 혁신도시 문제와 관련해 "혁신도시는 충남에도 지정될 수 있도록 당이 정부와 국회에서 적극 노력하겠다는데 의견을 모았다"며 결과를 발표했다.

그러나 이날 협의회는 당론 채택을 바라고 있는 민심의 '눈높이'를 맞추지 못했고 , 지난해 9월 민주당과 충남도간 협의회에서 언급된 내용에서 진전되지 못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당시 이 대표는 충남도청에서 열린 협의회에서 "내포신도시를 혁신도시로 지정하는 것은 저 역시 강조해 왔던 바"라며 분명한 의지를 나타냈다.

이 대표는 "어떤 공공기관을 이전시킬 지 검토 중에 있다"며 "(내포신도시)가 행정타운이긴 하지만 정주 여건이 아무래도 부족할 것 같아 정주 여건을 갖추는 데도 중앙당에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지난해나 이번 협의회에서 민주당의 입장이 내포 혁신도시 지정에 대해 적극적인 노력 정도의 '수위'에 그치고 있는 셈이다.

나소열 문화체육부지사는 이날 협의회가 끝난 뒤 기자간담회에서 진일보한 내용이 없지 않느냐는 질문에 "당 내부에서 공감대가 과거보다는 훨씬 더 진행되고 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나 부지사는 내포 혁신도시 당론 채택 문제에 대해선 "아직까지 결정된 것은 없다"며 "대표와 정책위의장을 중심으로 당론 채택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국회에서 여야가 논의해 내포가 혁신도시로 지정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내포지역 주민들은 이번 민주당 협의회 결과에 대해 "내포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국회 입법화를 위해선 여야 각 당의 당론 채택이 선결과제"라며 "내년 총선에서는 내포권 지역에서는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여야 어느 당이 더욱 노력했느냐의 여부에 따라 민심이 쏠릴 것"으로 보고 있다.

어기구 민주당 충남도당위원장은 이날 협의회에서 "충남도민들의 민심이 심상치 않다"며 "충남의 현안들을 잘 해결해 문재인 정권에서 충남이 소외받지 않고 있다는 믿음을 충남도에 줬으면 좋겠다"고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