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 인도 모빌리티 시장 공략 박차
기아자동차, 인도 모빌리티 시장 공략 박차
인도 최대 차량호출서비스기업 '올라(Ola)'에 역대 최대규모 투자 결정
  • 김일환 기자
  • 승인 2019.03.24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아자동차 로고.
기아차 로고.[기아자동차 제공]

[충남일보 김일환 기자] 기아자동차가 인도 최대 차량 호출 서비스(Car Hailing) 기업 올라(Ola)에 역대 최대 규모의 투자를 결정하고 인도 모빌리티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인도의 공유경제 생태계에서 판도를 선도해 나가는 게임 체인저(Game Changer)로 급부상한다는 전략이다.

인도 내 차량 메이커 중 최초로 플릿 시장에 진입함으로써 ‘차량 개발·판매→플릿 관리→모빌리티 서비스’에 이르는 공유경제 가치사슬 전반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게 된다. 이는 지난해 9월 현대자동차그룹 정의선 수석부회장이 인도에서 공개한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 업체’로의 전환을 추진하는 고강도 혁신 전략의 일환이다.

동남아시아 그랩(Grab)과의 협력에 이어 인도 올라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미래 모빌리티 시대를 열기 위한 역량을 한층 제고하고, 고객 가치를 높이는 혁신적 모빌리티 서비스를 지속 개발하는 등 글로벌 공유경제 시장의 핵심 사업자로 위상을 강화한다.

기아자동차는 올라와 투자 및 전략적 사업 협력에 대한 계약을 체결하고 인도 모빌리티 시장에서 상호 다각적 협력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지난 19일 밝혔다. 앞서 지난달 말 현대자동차 양재사옥에서 현대자동차그룹 정의선 수석부회장과 올라의 바비쉬 아가르왈(Bhavish Aggarwal) CEO가 만나 구체적 협력 방안과 미래 모빌리티 시장 변화에 대한 심도 깊은 의견을 나눴다.

올라는 2011년 설립, 현재 인도 카헤일링 시장 1위를 달리고 있는 인도 최대 모빌리티 서비스 업체이다. 현재 글로벌 125개 도시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등록 차량 130만 대, 설립이래 차량 호출 서비스 누적 10억 건 이상을 기록하고 있을 정도로 이 분야 독보적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다.

이날 체결한 계약에 따라 기아자동차 6000만 달러(677억 원)를 올라에 투자한다. 이는 기아자동차가 지난해 동남아시아 최대 모빌리티 기업 그랩에 투자한 2억7500만 달러를 상회하는 액수로, 단번에 역대 외부 기업 투자 기록을 갱신했다.

올라에 대한 투자는 미래 성장 가능성과 전략적 파트너십의 중요성 등을 신중히 검토해 내린 결정이라고 기아자동차 측은 설명했다.

지금까지 올라에 투자한 업체 중 자동차 업체로는 기아자동차가 유일해 3사 간 협력에 따른 시너지 효과는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기아자동차는 올 하반기 연산 30만대 규모의 공장 건설을 완료하고 인도시장 공략에 본격 나설 채비를 갖추고 있다.
현지 소비자들이 더욱 다양한 방식으로 기아자동차를 경험하게 됨으로써 향후 판매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뿐 아니라 브랜드 이미지 제고 효과도 클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 기아자동차와 올라는 ▲플릿 솔루션 사업 개발 ▲인도 특화 EV 생태계 구축 ▲신규 모빌리티 서비스 개발 등 3대 분야에서 상호 맞손 전략을 펼치게 된다.

우선 ▲플릿 솔루션 사업 개발 협력을 통해 인도 모빌리티 시장 대응 역량을 한층 강화한다.

3사는 시장 요구를 반영한 모빌리티 서비스 특화 차량을 개발해 공급하고 고객에게 차량 관리 및 정비를 포함한 통합 플릿 솔루션을 제공한다.

올라 소속 운전자들에게 리스나 할부, 보험 등 각종 금융 서비스를 제공해 차량 구매를 돕는 한편, 차량을 보유하지 않은 올라 소속 운전자에게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차량을 대여해 준다.

이번 협력을 계기로 기아자동차는 인도의 플릿 시장에 처음 진출하게 된다. 차량 개발과 판매뿐 아니라 플릿, 모빌리티 서비스 등 차량 공유경제 전 과정을 아우르는 업체로 거듭날 전망이다.

아울러 기아자동차는 안정적인 플릿 수요처를 확보, 현지 판매 확대를 도모할 수 있는 기회도 갖게 된다.
또한 ▲인도 특화 전기차 개발 및 생태계 구축도 공동 추진한다.

인도 정부는 2030년까지 판매되는 모든 신차를 전기차로 바꾸겠다며 공격적인 친환경차 육성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3사는 이러한 추세를 반영, 카헤일링 서비스에 투입하기 위한 인도 특화 전기차 개발 관련 협력을 진행, 기아자동차는 이에 대한 기술 지원을 펼친다.

또 기아자동차의 전기차 모델을 활용한 카헤일링 시범 프로젝트를 진행, 시장 반응을 모니터링 하고 사업성 등을 면밀히 검증할 방침이다.

더불어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과 고객 서비스 개발에도 적극 나섬으로써 향후 기아자동차가 출시할 전기차가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할 수 있는 우호 환경도 갖추게 된다.

이 외에도 3사는 ▲다양한 신규 모빌리티 서비스 개발에도 협업 전략을 펼쳐 미래 모빌리티 수요 변화에 적극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기아자동차는 지난해 인도 카셰어링 운영업체인 레브(Revv)와 제휴해 현지 카셰어링, 렌터카, 차량 서브스크립션(Subscription) 분야에서 협력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계약으로 카헤일링 및 신규 모빌리티 분야에서 올라와 협업하는 등 모빌리티 서비스 별 이원화 전략을 통해 인도 모빌리티 시장 전반을 아우르는 대응 체계를 구축하게 된다.

이번 올라에 대한 전략 투자는 지난해 그랩 투자를 담당한 전략기술본부가 진행한 또 다른 프로젝트다.

전략기술본부는 ‘17년 상반기 설립 이후 차량 공유 등 모빌리티 서비스를 포함한 다양한 미래 혁신 기술에 대한 투자를 통해 그룹 차원의 미래 대응 체계 구축에 핵심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 인도 일 평균 차량 호출 2015년 100만→2018년 350만 건, 공유경제 시장 급성장 중

인도는 여타 글로벌 신흥시장들과 마찬가지로 공유경제 시장이 급속도로 확산되는 추세를 나타내고 있다.

인도의 하루 평균 카헤일링 호출 건 수는 2015년 100만 건에서 지난해 350만 건을 기록하는 등 글로벌 공유경제 생태계 중 핵심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다.

신기술과 공유경제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젊은 계층이 많다는 점도 인도 공유경제 성장 잠재력이 그 어느 시장보다 클 것이라는 판단이다.

인도의 모빌리티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업체는 바로 인도 토종 업체인 올라다.

2013년 글로벌 모빌리티 기업 우버가 인도 시장에 진출하면서 경쟁이 치열해진 상황이지만 올라는 인도 내 점유율 1위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올라는 인도 소비자들의 특성을 반영한 공유경제 서비스 노하우를 앞세워 시장 우위를 지속해 왔으며, 영국과 호주, 뉴질랜드 등으로 카헤일링 서비스 지원 국가를 확대하고 있다.

또한 카헤일링 서비스 외 음식 배달, 공유 키친, 전자 금융 서비스 등 혁신 서비스 분야로도 사업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소프트뱅크를 비롯 중국의 텐센트, 싱가포르 국부펀드 테마섹(Temasek) 등 글로벌 업체들도 이러한 올라의 미래 성장 지속성 및 가능성을 높이 평가해 대규모 투자를 단행한 바 있다.

한편 기아자동차는 국내외 주요 모빌리티 서비스 기업들과 적극 협업하며 미래 스마트 모빌리티 전략을 구체화하고 있다. 기아자동차는 지난해 그랩과 투자 및 사업협력 계약을 체결하고 순수 전기차 기반의 신규 카헤일링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