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교육청, 효과 적은 교육사업 폐지한다
대전시교육청, 효과 적은 교육사업 폐지한다
'교원의 교육 전념 여건 조성 종합 계획' 수립
  • 강주희 기자
  • 승인 2019.03.25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교육청 전경
대전시교육청 전경

[충남일보 강주희 기자] 대전시교육청이 교육 효과가 적은 사업을 우선 폐지하는 '교육사업 총량제' 등을 도입, 교원의 행정업무 경감을 위해 나섰다.

25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행정업무 경감으로 교원 본연의 업무인 수업과 학생지도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 조성을 위해 '교원의 교육 전념 여건 조성 종합 계획'을 수립해 실행한다.

이번 종합 계획은 교육사업 총량 감축, 행정업무 경감 지원 내실화, 교무지원전담팀 운영 활성화 등 현장 교원이 체감할 수 있는 교육현장 여건 개선을 기본 방향으로 정했다.

시교육청은 교육사업 총량 감축을 위해 '교육사업 총량제'를 시행한다. 모든 기관(부서)의 교육사업을 대상으로 직무분석과 정책평가를 하고, 학교현장과 관련 부서 의견을 수렴, 교육적 효과가 작은 교육사업을 우선 폐지할 예정이다.

지난해 했던 '교육사업(과제) 정비'와 달리 감축량을 설정, 교육사업의 총량을 감축할 계획이다.

또 '교원 행정업무 경감 매뉴얼'을 제작해 학교현장에서 교원 행정업무 경감을 추진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절차와 우수 사례를 안내할 예정이다.

교원 행정업무 경감 추진 협의회를 통해 각 기관(부서) 행사 통합, 축소, 일괄 추진 등을 결정해 현장의 업무를 간소화한다.

학교현장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교육 전문직원이 관련 업무를 담당하도록 전환해 교원 업무 경감 정책 수립에 대한 전문성도 강화한다.

또 부교육감 직속으로 추진단을 구성, 업무 추진 동력을 확보하고 다양한 현장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해 개선할 수 있도록 한다.

현장 의견 수렴 모니터링을 강화하기 위해 현장 교원 중심의 '교육 전념 여건 조성 모니터단'을 구성한다. 교육 전념 여건 조성 만족도 조사도 한다.

이송옥 교육정책과장은 "이번 종합 계획 추진으로 현장 교원의 실질적인 업무 경감이 이뤄지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정책 추진과정에서 학교현장의 의견을 계속 경청하고 반영해 교사가 많은 행정업무 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교육청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