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최정호 청문회 공방…"부동산 투기" vs "실거주 목적"
여야, 최정호 청문회 공방…"부동산 투기" vs "실거주 목적"
최 후보자 "국민 눈높이 맞지 않은 점 송구"
  • 전혜원 기자
  • 승인 2019.03.25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전혜원 기자] 여야는 25일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최 후보자의 다주택 소유와 자녀 편법 증여 등 부동산 투기 의혹을 놓고 공방을 벌였다. 

최 후보자는 서울 송파구 잠실동 아파트와 분당 정자동 아파트 등 집 2채와 세종시에 건설 중인 펜트하우스 분양권을 갖고 있다가 분당 아파트를 장관 후보자 지명 직전 딸 부부에 증여하고 월세로 거주 중이다.

자유한국당 박덕흠 의원(충북 보은·옥천·영동·괴산)은 "후보자가 아파트 3채를 갖고 있는데 모두 투기 관련 지역"이라며 "국토부 차관까지 지낸 분이 문재인 정부의 주택정책과 정반대 길을 걸어왔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최 후보자의 세종시 아파트와 관련해서도 "당시 2주택자였는데 퇴직을 앞두고 투기 목적이 아니면 굳이 세종시에서 60평대 펜트하우스에 청약할 이유가 없다. 현재 이 아파트는 7억원의 프리미엄이 형성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최 후보자는 "거주 목적으로 분양받았고 8월에 준공되면 바로 입주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바른미래당 주승용 의원도 "2003년 주미 대사관으로 나가 3년을 있었다"며 "분당 집도 비어있는 상태에서 잠실 주택을 샀다. 지금까지 15년 동안 한 번도 거주한 적도 없다. 재산 증식 목적에서 사놨을 수 있다는 의혹이 든다"고 지적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임종성 의원은 "박근혜 정부에서도 국토부 요직에 있었던 전 정부 사람인데도 문재인 대통령이 장관으로 임명했다"며 "국토부 잔뼈가 굵은 만큼 국민이 후보자에게 기대하는 정책이 많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후보자가 소유한 주택 관련 의혹이 많은데, 공직자로 지혜롭지 못하게 재산을 관리했다는 생각이 든다"고 했다. 이에 최 후보자는 "실거주 목적으로 비록 주택을 구입했으나,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고 부동산 경기가 어려운 상황 등을 감안할 때 국민께 다시 한번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같은 당 황희 의원은 "다주택자가 죄는 아니다. 증여하면 했다고 뭐라 하고, 보유하면 보유했다고 뭐라 하는데 증여도 할 수 있고, 매각할 수도 있다"고 했다. 강훈식 의원(아산을)도 "다주택이 문제라기보다는 갭투자로 수익을 내고 팔고 해온 것이라면 문제가 심각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다만 강 의원은 "후보자 임명을 앞두고 딸한테 그냥 증여하고 이런 것들이 납득 안되는 것 아니겠냐"며 "앞으로 국토부 안에 이런 일이 없도록 근본이 돼주시길 당부드린다"고 했다. 

최 후보자의 박사학위 논문 표절 의혹도 도마 위에 올랐다. 한국당 이은권 의원(대전 중구)은 "2011년 국토연구에 게재된 자신의 논문을 2012년 박사학위 논문에 그대로 베껴쓰면서 출처 표기를 하지 않았고 또 별도의 연구업적 과제 인정에 부당한 중복 게재, 자기 표절에 해당한다"고 지적했다. 최 후보자는 "박사 논문 작성 당시 지도교수와 상의해서 표절이 아니라고 생각하고 작성했다"면서 "여러 부분에서 좀 미흡한 점이 있다고는 생각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