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시내버스 준공영제 혁신"
대전시 "시내버스 준공영제 혁신"
민선7기 시내버스정책 계획 발표… 4개 과제 30개 사업 추진
  • 이훈학 기자
  • 승인 2019.03.25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이훈학 기자] 대전시가 시내버스에 대한 준공영제 혁신과 개선방안을 마련해 시민 신뢰회복에 나선다.

대전 시내버스는 2005년 준공영제 도입 후 서비스는 획기적으로 개선 됐으나, 일부 버스업체의 사고처리 부정 등 운송사업자 일탈행위가 발생해 그동안 시민들의 눈살을 찌푸 리게 했다.

시는 이를 개선하기 위한  ‘신뢰받고 시민이 공감하는 공공교통체계 구현’을 목표로 하는 민선7기 시내버스정책 계획을 25일 발표했다. 

이날 시가 발표한 민선7기 버스정책은 ▲준공영제 혁신 ▲안전하고 친절한 시내버스 ▲편리한 시내버스 ▲인프라 확충 등 4개 과제 30개 사업으로 2022년까지 총 1225억 원이 소요된다.

시는 우선 준공영제 운영효율화를 추진한다. 시내버스 준공영제 운영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그동안 지침으로 운영되던 수입금 공동관리, 표준운송원가 결정 및 적용, 경영 및 서비스평가 등 주요 내용을 조례로 이관하고 운송사업자의 책무, 조사·감사 규정 신설로 준공영제를 새롭게 정립한다.

아울러 시내버스 공공성 강화를 위해 도시철도공사 혁신방안으로 추진 중인 교통공사 확대·개편 시 버스운영을 포함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운송원가 적용방식을 개선하고 횡령 등 부도덕한 행위 발생 시 평가감점제를 적용, 업체경영의 책임성을 강화한다.

여기에 업체의 임직원 채용과 관련 대표이사의 가족 또는 전직 공무원 채용 등에 대한 기준을 업계와 협의를 거쳐 가족경영 개선 등 윤리경영을 강화하고, 준공영제운영위원회를 구성해 시민위원을 확대, 버스업체 조사·감사 시 위원회 위원이 참여할 수 있도록 개방해 시민과 함께 감독한다.

시는 안전한 버스이용을 위해 시내버스 사고건수를 100대당 17건(2018년)에서 2022년 11건으로 매년 10%씩 감축할 계획이다. 또 운수종사자 친절강화를 위해 업체 서비스평가 성과금을 19억 원에서 25억 원으로 확대하고, 친절기사 포상 및 해외 선진지 견학을 90명에서 100명으로 확대해 친절문화를 확산한다.

시는 대전방문의 해를 맞아 주요 관광지와 행사를 지원하는 수요맞춤형 노선 신설(3개)과 기존노선2의 운행횟수를 증회하고, KTX서대전역 활성화를 위한 전용노선도 신설한다.

2025년 트램 개통에 대비해 버스노선별 통행패턴, 승객수요분석을 통해 시내버스 전면개편을 시행한다. 이를 위해 노선분석시스템을 도입해 노선개편 용역에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친환경 대중교통 수단을 확충하기 위해 2022년까지 전기 및 수소버스 80대를 확충하고 교통약자의 이용편리를 높이기 위해 3문 저상버스 30대를 도입한다.

이뿐만 아니라 시내버스 운행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대전역과 신규 조성되는 유성종합터미널 내 BRT환승센터를 구축하고, 시내버스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비룡지구에 공영차고지도 조성한다.

박제화 교통건설국장은 “민선7기 시내버스정책 추진계획을 통해 효율적인 준공영제 운영과 편리한 버스이용환경을 조성해 신뢰받고 시민이 공감하는 공공교통체계를 구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전 대중교통 이용객수는 지속적으로 증가추세를 보이다가 2014년 이후 매년 소폭으로 줄어 연평균 1.9%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