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I, 레그테크 발전 방향 담은 'KISTI 이슈브리프' 발간
KISTI, 레그테크 발전 방향 담은 'KISTI 이슈브리프' 발간
  • 김성현 기자
  • 승인 2019.03.26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김성현 기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레그테크 동향과 필요성을 소개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제시한 'KISTI 이슈브리프'를 발간했다고 26일 밝혔다.

레그테크(RegTech)란 규제(Regulation)와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기존 금융 사업 모델을 운영함에 있어 각종 규제 및 법규에 효율적,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소비자 신뢰와 준법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술로 금융 서비스 부문의 규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혁신적 기술로 최근 학계와 정부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레그테크는 빅데이터(Bigdata), 인공지능(AI), 블록체인(Blockchain) 분석 등을 통해 규제 대응을 자동화하고, 이를 실시간으로 활용하는 새로운 접근 방식을 의미한다.

이번에 발간한 KISTI 이슈브리프 제7호에서는 국가적 차원의 법령․규제 관리를 통한 사회 문제 사전 대응을 위해 레그테크 동향과 필요성을 설명했다.

KISTI 최희윤 원장은“4차 산업혁명시대에 법규와 규제에 대하여 투명성과 일관성을 향상시키고 규제 프로세스를 표준화하여 모호한 규정에 대한 건전한 해석을 제공함으로써 기업들이 규제에 대해 저비용·고효율 대응할 수 있는 플랫폼이 필요하다”면서“이번 KISTI 이슈브리프 제7호를 통해 국내 연구자 및 정책 입안자 등이 법령·규제 관리 플랫폼 구축과 관련한 정책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라고 밝혔다.

KISTI 이슈브리프는 KISTI 홈페이지를 통해 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