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철 통일·문성혁 해수·박양우 문체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
김연철 통일·문성혁 해수·박양우 문체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
최정호 국토부장관 후보자 청문보고서 채택 '불발'
  • 김인철 기자
  • 승인 2019.03.26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충남일보 김인철 기자] 26일 국회에서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와 문성혁 해양수산부,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열렸다. 

특히 김 후보자에 대한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의 청문회에서 여야는 김 후보자의 과거 SNS '막말' 시비와 대북정책을 중심으로 한 이념편향성 논란을 두고 공방을 벌였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정책검증 위주 질의를 이어가며 김 후보자를 엄호한 반면 제1야당 자유한국당은 김 후보자의 과거 발언, 이념편향성 문제를 집중적으로 거론하며 '자격 미달'이라고 몰아세웠다.

한국당 정진석 의원(공주·부여·청양)은 "장관이 되기에 턱없이 자질이 부족하다. 세상을 향해 내뱉는 언사가 거칠고 분노에 차 있다. 욕설에 가까운, 육성으로 옮기기 민망한 표현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저질 발언에 욕설에 가까운 경박하고 천박한 언사를 일삼았다"고 비판했다.

바른미래당 정병국 의원은 금강산 관광객인 고(故) 박왕자 씨 피격 사건과 관련한 김 후보자의 글을 인용한 뒤 "이 책 내용대로면 우발적 사고라는 건데 정부 발표를 부정하나. 이거야말로 북한 대변인 역할"이라며 "이런 분이 통일정책, 남북정책을 총괄하는 장관으로서 가능하다고 보나"라고 말했다. 

민주평화당 천정배 의원은 "천안함 사건 초기 6∼7년간 폭침설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추가 조사 필요성을 제기해놓고, 문재인 정부 출범 후 돌변해 인식이 바뀌었다"고 짚었다.

반면 민주당 이석현 의원은 "김 후보자는 청와대 인사검증 위배 기준 7가지 중 어디 하나에도 해당 안 되는 깨끗한 후보로, 전문성을 볼 때도 남북관계를 이렇게 투철하게 연구한 분이 또 있을까 싶다"고 말했다.

같은 당 원혜영 의원도 "김 후보자는 이념에 갇혀 있지 않고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한반도 문제 해법을 다각적으로 모색하는 실용주의자"라고 치켜세우고 "후보자는 남북관계 발전과 평화공존, 공동번영을 위한 정책을 추진할 최고 전문가"라고 엄호했다.

청문회에서는 김 후보자 부부의 부동산 차명 거래 의혹, 김 후보자 부인의 다운계약서 작성 의혹 등 도덕성 문제도 제기됐다. 

문 후보자에 대한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청문회에서는 문 후보자 장남의 한국선급 특혜채용, 자녀와 배우자의 위장전입 의혹 등이 도마 위에 올랐다. 한국당 의원들은 문 후보자 장남이 적은 분량의 자기소개서와 유효기간이 만료된 공인영어 성적표를 제출했음에도 한국선급에 합격했다며 채용특혜 가능성을 집중 거론했다. 

김태흠 의원(보령·서천)은 "자기소개서 분량을 적게 쓰고도 만점을 받았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이해가지 않고, 문 후보자는 아들의 채용 기간 한국선급을 방문했다"며 "부도덕의 극치"라고 지적했다. 

문 후보자는 "전혀 몰랐다"는 답변을 되풀이했으며, 민주당은 '과도한 의혹 제기'라며 문 후보자를 엄호했다. 오영훈 의원은 "한국선급 합격자 5명 중 후보자 장남보다 글자 수가 적은 자기소개서를 낸 사람이 1명이 더 있어 글자 수를 갖고 얘기하기에는 과도하다"고 반박했다.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열린 박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에선 딸들의 고액예금과 CJ E&M 사외이사 경력 등이 쟁점으로 떠올랐다. 

박 후보자는 자녀가 보유한 억대 예금에 대해 "둘째 딸은 6년째 직장생활을 하고 있는데 집에 같이 살면서 저축하는 걸 일부 도와줬고 딸은 생활비 내지 않고 급여를 받으면 거의 저축을 해왔다"고 해명했다.

자녀에 대한 누적 증여액이 5천만원을 넘으면 증여로 간주된다는 지적에 대해선 "가족경제공동체처럼 살아와서 그런 사실을 전혀 몰랐다"며 "청문회 준비하면서 일부가 증여 범위를 벗어났다는 것을 알게 됐고 세무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증여세를 일시에 납부했다"고 답변했다.

박 후보자는 또 과거 CJ ENM 사외이사로 재직하며 독점기업 입장을 대변했다는 영화계 비판에 대해선 "중소 제작자의 권익이나 입장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한국영화배급협회 회장 재직 시 받은 업무추진비와 관련한 소득신고 누락 의혹에 대해선 "업무추진비는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이 아닌 것으로 알지만 해당 기관이 문을 닫아 증빙서류를 제출할 수가 없어 가산세까지 모두 납부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다주택 보유 등 부동산 투기 의혹이 불거진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은 불발됐다. 국회 국토교통위는 이날 전체회의를 열고 최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보고서를 의결할 예정이었지만 여야 간 이견으로 열지 못했다. 국토위는 오는 28일 전체회의를 열어 청문보고서 채택을 시도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