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수사구조 개혁’ 국민이 요구하는 시대적 요청사항
[기고] ‘수사구조 개혁’ 국민이 요구하는 시대적 요청사항
  • 방준호 경위 서산경찰서 해미파출소
  • 승인 2019.04.03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사구조개혁 관련, 수사권독립이라는 경찰 최대의 염원이 이뤄질 기회가 왔으나 현재 마냥 즐거워 할 수 없는 처지에 놓이게 되었다.정부안이 반영된 더불어민주당 백혜련 의원의 수사구조개혁안이 발표되자 경찰은 벙어리 냉가슴 앓듯 마음을 쓸어내리고 있는 실정이다.

개혁안은 어느 한쪽에도 기울지 않아야 하는데 불합리한 수사구조개혁 조정안이 나오면서 많은 경찰관과 시민들이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수사구조 개혁은 경·검의 권한 싸움이 아닌 국민을 위한 수사구조 개혁으로 거듭나야 하며 아울러 국민이 바라는 시대적 요청 사항인 것이다.

이렇듯 잘못된 수사구조를 바로 잡으려는 시도는 역대 정권마다 수사권 조정, 수사권 독립, 검찰개혁 등 여러 이름으로 행해져 왔다. 하지만, 늘 밥그릇 싸움 또는 권한 다툼의 모습으로 비춰져 논의만 되다 결국 결실을 맺지 못하고 끝났다.

그러나 국민들의 시대적 요청에 부흥하기 위해 수사는 경찰, 기소는 검찰, 혜택은 국민에게 라는 슬로건과 같이 경찰과 검찰은 조직의 이익이 아닌 모든 국민들에게 편익을 줄 수 있는 수사구조 개혁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검찰이 독점하고 있는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하여 경·검이 긴밀히 협력하고, 한편으로 서로 견제할 수는 장치가 마련된다면 국민의 인권과 권익은 반드시 보장 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