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포 혁신도시 조속 지정" 목소리 각계 확산
"내포 혁신도시 조속 지정" 목소리 각계 확산
정치권, 충남도, 도의회, 지자체, 사회단체 등 한목소리
  • 우명균 기자
  • 승인 2019.04.11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수도권을 제외하고 전국 도 단위 지방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혁신도시 지정에서 제외되면서 역차별을 당하고 있는 충남의 '행정타운'인 내포 혁신도시 지정에 대한 각계의 목소리가 갈수록 확산되고 있다.

충남의 여야 정치권은 물론 충남도, 충남도의회, 시·군, 시민단체, 주민들에 이르기 까지 문재인 정부의 충청권 대표적인 공약인 내포신도시 환황해권 중심도시 육성과 차별 없는 국가의 균형 발전을 위해 조속한 내포 혁신도시 지정을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

양승조 충남지사와 강훈식·김종민·김태흠·박완주·성일종·어기구·윤일규·이규희·이명수·정진석·홍문표 의원 등 충남지역 여야 국회의원들은 최근 충남도가 국회에서 개최한 지역 국회의원 초청 정책 설명회에서 '국가 균형발전 촉진을 위한 공동 입장문'을 발표했다.

입장문에 따르면 "참여정부는 지난 2004년 공공기관 이전을 포함한 행정중심복합도시 및 혁신도시 사업을 전개했으나 행정중심복합도시가 충청남도 관내에 건설된다는 이유로 도 단위에서 유일하게 충남만 혁신도시 대상지에서 제외됐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충청남도는 세종특별자치시 분리 출범에 따라 인구와 면적, GRDP 등 수많은 재정적·경제적 손실을 감내해야 했고, 기존의 혁신도시 중심의 지역 성장거점 육성 정책에서 소외됐고, 혁신도시법에 따른 공공기관 지역 인재 의무 채용 혜택에서마저 배제되는 등 역차별을 겪고 있다"며 "차별 없는 국가의 균형발전을 위해 조속한 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양승조 충남도지사를 비롯해 허태정 대전시장, 이춘희 세종시장, 이시종 충북도지사 등 4개 시·도지사 역시 '국가 균형발전을 위한 혁신도시 추가 지정 충청권 공동 건의문'을 채택했다.

시·도지사들은 건의문을 통해 "전국 10개 혁신도시가 실질적인 지역 성장 거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정주여건 개선 등 혁신도시 발전 정책을 더욱 강화하고 '전 지역이 골고루 잘 사는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 수도권이 아닌 광역 시·도에 1곳 이상의 혁신도시를 지정해 줄 것"을 정부와 국회에 건의했다.

충남지역 일선 시장 군수들도 최근 천안시청 회의실에서 '제7회 충남도 지방정부회의'를 열고 '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공동 건의문을 채택했다.

이들은 "혁신도시는 공공기관 추가 이전 논의가 촉발된 지금이 최적"이라며 "그동안 배제됐던 혁신도시 중심의 지역 성장의 기회를 이번에 반드시 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내포 신도시를 아우르는 지자체인 홍성군과 예산군은 '내포 혁신도시 지정 촉구 범군민 서명 운동'을 본격화하고 있다.

홍성군지역발전협의회 류철호 회장은 "문재인 정부의 '내포신도시 환황해권 중심도시 육성' 공약의 핵심은 내포신도시 혁신도시 지정과 공공기관 이전"이라며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범군민 서명운동에 군민들의 아낌없는 성원과 동참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예산군은 군청과 각 읍·면 행정복지센터 민원실에 서명부를 배치했고 사회단체와 유관기관에 서명운동의 취지를 설명하며 동참해 줄 것을 독려하고 있다.

충남지역 사회단체도 내포 혁신도시 지정에 가세하고 나섰다. 도내 126개 사회단체로 구성된 충남사회단체대표자회의는 지난 달 충남도청에서 정기총회를 열고 '국가 균형발전 및 도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대책마련 촉구 결의문'을 채택했다.

대표자회의는 결의문에 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골자로 한 충청권 현안 해결을 촉구하는 내용을 담았다.

충남과 세종지역 건설인들도 9일 내포신도시 혁신도시 지정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대한건설협회 충남·세종지회 등 충남·세종 건설단체연합회 소속 9개 단체는 이날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는 조속히 내포신도시를 혁신도시로 지정해 충남이 받는 역차별을 해소하고 국회 여야는 정치적 이해관계를 떠나 개정안 통과에 적극 협력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충남의 발전과 내포신도시 정상화를 위해선 혁신도시 지정을 통한 공공기관 이전이 꼭 필요한 상황"이라며 "내포신도시를 환황해권 중심도시로 키우겠다는 대통령 공약 실현을 위해서도 혁신도시 지정이 필수적"이라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지난 2월부터 두달 동안 소속 9개 단체와 7000여 회원업체 임직원으로부터 받은 혁신도시 지정 촉구 서명서 1만 3000여 장을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충남도당에 전달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