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자 고용보험 가입 때 '개업 5년 이내' 제한 폐지
자영업자 고용보험 가입 때 '개업 5년 이내' 제한 폐지
고용노동부, 개정안 입법 예고
  • 한내국 기자
  • 승인 2019.04.14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영업자가 고용보험에 가입할 경우 사업을 시작한 지 5년 이내에만 가능하도록 한 제한 규정을 폐지하는 개정법률이 입법예고됐다. [사진=연합뉴스]
자영업자가 고용보험에 가입할 경우 사업을 시작한 지 5년 이내에만 가능하도록 한 제한 규정을 폐지하는 개정법률이 입법예고됐다. [사진=연합뉴스]

자영업자가 고용보험에 가입할 경우 사업을 시작한 지 5년 이내에만 가능하도록 한 제한 규정을 폐지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자영업자의 고용보험 가입을 촉진해 다수의 영세 자영업자를 사회안전망에 포섭하기 위한 조치다.

14일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자영업자의 고용보험 가입 가능 기간을 폐지하는 내용의 '고용보험 및 산업재해보상보험의 보험료 징수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 개정안이 12일 입법 예고됐다.

현행 시행령은 자영업자가 고용보험 가입 신청을 할 경우 그 날짜가 사업자등록증에 적힌 개업 시점으로부터 5년 이내인 경우에만 가입이 되도록 규정하고 있다.

개정안은 이 제한을 없애 자영업자가 개업 시점으로부터 얼마나 지났는지와는 상관없이 고용보험에 가입할 수 있도록 했다.

앞서 노동부는 2017년 말 자영업자의 고용보험 가입을 확대하기 위해 가입 가능 기간을 개업한 지 1년 이내에서 5년 이내로 완화했다.

이에 따라 작년 6월 말 기준으로 고용보험에 가입한 자영업자는 1만7922명으로, 2017년 말(1만6455명)보다 8.9% 증가했다. 그러나 전체 자영업자가 500만명에 달하는 점을 고려하면 이는 극소수에 불과하다.

고용보험에 일정 기간 가입한 사람이 실직하면 구직급여 등을 받을 수 있다. 고용보험 가입 대상이 확대되면 그만큼 사회안전망에 들어가는 사람이 많아지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노동부 관계자는 "자영업자의 고용보험 가입 가능 기간을 폐지하면 고용보험 가입 가능 범위가 확대돼 안전성이 커진다"면서 "이번 개정 추진은 영세 자영업자에 대한 사회안전망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