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초연 가족오페라 ‘피노키오’에 객석 'BRAVO'
국내초연 가족오페라 ‘피노키오’에 객석 'BRAVO'
대전예술의전당서 6회 공연 내내 전석 매진
  • 홍석원 기자
  • 승인 2019.04.21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페라 '피노키오' 공연의 한장면.
오페라 '피노키오' 공연의 한장면.

[충남일보 홍석원 기자] 대전예술의전당 가족오페라 ‘피노키오’가 6회 공연 내내 전석 매진을 기록하며 지난 20일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오페라 ‘피노키오’는 2019 스프링페스티벌의 첫 작품으로 이탈리아 작곡가 피에란젤로 발티노니가 작곡했고, 현재 유럽에서도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이 작품은 원작이 동화라는 성격을 살려 다른 오페라에 비해 음악이 경쾌하고 가볍다. 조명과 영상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다양한 배경, 크고 작은 인형들과 실제 서커스를 무대 위에 구현하며 많은 볼거리를 제공했다. 작품 전체를 영어로 제작하여 티켓 예매를 시작하기 전부터 많은 관심을 받기도 했다.

피노키오 역의 소프라노 김지숙과 김효신, 제페토 역의 바리톤 박상돈과 박천재 등 지역 출신의 젊은 성악가들이 이야기를 이끌었고, 대전시민천문대 어린이 합창단의 발랄하고 귀여운 연기도 많은 박수를 받았다.

전체 2막 7장의 작품은 장마다 특색이 있고 무대구성이 다양해서 지루할 틈을 주지 않았다. 오케스트라 피트를 막으로 덮어 작품의 여러 배경으로 사용한 것은, 기존 오페라의 무대구성에서는 볼 수 없었던 이 작품만의 특징이다.

많은 아리아와 합창과 중창들이 작품 전체에 골고루 녹아있고, 특히 고래뱃속을 탈출하기 전 피노키오와 제페토가 부르는 이중창은 관객들의 가장 많은 환호와 박수를 끌어냈다.

이 작품은 대전예술의전당의 기획력과 제작성을 인정받아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가 주최하는 국비지원 사업에 선정되어 제작비의 일부를 국비로 지원받았고, 국비사업인 만큼 문화소외계층을 초대(전체좌석의 30%)하여 평소 공연예술을 쉽게 접할 수 없었던 시민들에게 공연 관람 기회를 제공했다는 점도 의미가 크다.

오페라 '피노키오' 공연중의 한장면.
오페라 '피노키오' 공연중의 한장면.

바리톤 박상돈씨의 팬 A씨는 “단지 박상돈씨가 출연한다고 해서 서울에서 보러 왔는데, 기대했던 것 보다 작품의 수준이 굉장히 높고 재밌었다”고 말했다.

유성구에 사는 B씨도 “실제로 놀이동산에 놀러 온 것 같아서 기분 좋았고, 기존 오페라에 비해 무겁지 않고, 가볍게 즐길 수 있는 리듬과 친숙한 음악이 기억에 남는다”고 전했다.

오페라 ‘피노키오’는 앞으로 2년간 대전예술의전당 스프링페스티벌을 통해 만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