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전 충남도의원·농업인 '금강 보 지키기 충청연대' 결성
한국당 전 충남도의원·농업인 '금강 보 지키기 충청연대' 결성
22일 출범 기자회견, 4대강위원회 보 해체 결정 철회 촉구
  • 최솔 기자
  • 승인 2019.04.22 16:0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강 보 지키기 충청연대가 22일 충남도청 브리핑실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4대강 조사평가 기획위원회의 보 해체 결정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충남일보 최솔 기자] 자유한국당 소속 충남도의회 의원들과 지역 농민단체 등이 금강권역 3개 보 해체 반대를 위한 연대 투쟁에 나섰다.

'금강 보 지키기 충청연대'는 22일 충남도청 브리핑실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환경부의 4대강 조사평가 기획위원회의 금강권역 보 해체·상시개방 결정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7대 도의원을 지낸 강동복 한민족평화포럼 상임이사장과 7·8대 도의원을 역임한 홍표근 박사가 공동 상임대표를 맡았고, 9대 의회에서 활동한 명성철 전 의원과 농업인 등 40여 명이 연대 임원으로 참여했다.

홍 대표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보 설치와 해체가 국민 생존과 생태계 보존·유지 효과 측면이 아닌 정치적 논리와 이해에 따라 이뤄지고 있다"며 "보 유지보다 해체가 경제적으로 이익이라는 졸속 발표를 했다"고 주장했다.

4대강 위원회는 지난 2월 세종보는 해체, 공주보는 부분 해체하고 백제보는 상시 개방하는 내용의 '금강수계 3개 보 처리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홍 대표는 "국가적 홍수와 가뭄 대책으로 4대강 사업을 벌여 10년 동안 24조 원의 홍수 피해와 복구비 예산을 절감할 수 있었다"면서 "4대강 위원회는 금강보의 수자원 가치를 0원으로 가정해 엉터리 같은 경제성을 제시했고 3개 보 해체시 발생하는 1524억 원의 비용도 무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보 설치를 통한 물 관리와 치수, 국토 경영관리는 국민 생존과 직결돼 있다"며 "특히 금강 유역 주민에게는 생존과 생업, 생활이 전적으로 묶여 있는 중대한 국가 정책"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4대강 위원회의 보 해체 결정을 즉각 철회하고 불편타당한 과학적 근거와 경제학적 가치 분석, 공정한 환경생태학적 분석을 통한 조사평가를 다시 추진하라"며 "금강 보 해체 결정 철회까지 강력히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운산무소 2019-04-22 19:23:49
경제도 중요하지만 경제보다는 환경이 더 중요시 되어야 합니다.
왜 보(洑)를 해체 해야 하나요? 해체 복원하지 않고도 수질 개선 녹조등을 원천제거할 수 있습니다.
원래 보 기능, 목적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3중 수력발전도 가능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토목공법이 바뀝니다.
경제적 이익은 전 세계 곳곳에 기술이전으로 천문학적입니다.
일석9조의 득을 봅니다. 그 이유는 찬환경 특허기술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