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농번기 농기계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3가지 방법
[기고] 농번기 농기계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3가지 방법
  • 방준호 경위 서산경찰서 해미파출소
  • 승인 2019.05.08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금 농촌에서는 농사일로 한참 바뿐 시기이다. 농기계 안전사고 발생도 늘어나 주의와 당부가 필요하다. 사고의 대부분은 본격적인 모내기가 시작되는 5월부터 이앙작업이 마무리되는 6월까지 발생한다.

특히 고령화로 인한 노동력 부족 현상은 농기계의 보급과 사용량의 증가를 가져왔지만, 많은 노인들이 이를 적응하지 못해 안전사고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또 농로와 만나는 국도·지방도는 편도 1차선 도로가 많아 갓길이 없고, 신호등 없는 교차로 등에서 차량과 농기계와의 교통사고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아울러 음주운전은 절대로 용납이 되지 않으며, 야간에는 운전자의 눈에 잘 띠는 원색 계통의 옷을 착용하 하고 농기계 후미에 야광반사판을 반드시 부착해야 한다.
또한 차량 운전자들은 무리하게 농기계를 앞지르지 말아야 하며, 속도를 줄이고 도로 폭이 충분할 때까지 전방 좌우전후 상황을 확인한 후 안전하게 앞지르기를 해야 한다.
농기계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 농기계 및 공구는 정해진 장소에 두고 어린이가 출입하지 못하도록 잠금장치를 설치해야 한다.
둘째 : 농작업 전후 반드시 안전점검을 실시해야 하며 이상 발견시에는 정비할 때까지 사용하지 않아야한다.
셋째 : 농작업 시 적합한 복장을 착용해야 한다. 헐렁하거나 소매가 긴 옷은 입지 말아야 하고 미끄럼 방지 처리된 안전화를 착용해야 한다.

앞에서 필자가 언급한 3가지 사항만 제대로 준수 한다면 농번기 농기계 사고로 인한 피해를 다소나마 줄이지 않을까 생각하는 바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