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전국적 의제로 확산시켜야"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전국적 의제로 확산시켜야"
국민청원 한달간 1만 3812명 참여 그쳐… 시민추진단 "지방분권세종회의 결성"
  • 한내국 기자
  • 승인 2019.05.13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수현 집행위원장(가운데)과 시민추진단이 그동안의 활동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와 관련 국민청원을 추진한 결과 이달 11일까지 한달간 모두 1만 3,812명이 청원에 참석해 충청권 공감대는 형성됐으나 전국의제화에는 한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국민청원 시민추진단(이하 시민추진단)은 13일 활동 종료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4월 11일부터 한달 간 추진한 국민청원 결과 그동안 전 국민의 공감대 형성을 위해 주력해 왔다"며 "그동안의 일정을 마치고 활동을 종료한다"고 밝혔다.

이날 김수현 집행위원장은 활동결과와 관련 "서명운동과 달리 인터넷을 통해 SNS계정에 입력하는 방식은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 하고 현장에서 손쉽게 동참할 수 없는 구조로 인해 많은 한계를 느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20만을 넘는 청와대 청원 대부분이 사회적 공분이 크거나 정치적 논쟁이 첨예한 현안인 반면 세종집무실 청원은 전국적 쟁점이라기보다 세종시의 지역적 의제로 축소되는 경향이 강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은 "가장 중요한 것은 공감은 하지만 절박한 의제는 아니어서 총론에는 찬성한다는 한계가 있었다"면서 "전국적 의제로 가야만 전국의 동참이 가능하다는 결론을 얻은 만큼 세종집무실 설치 운동여부는 신중히 검토해 확장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세종집무실 설치는 서울과 세종의 이원화 된 행정기능으로 막대한 혈세가 낭비되고 행정효율성도 떨어져 이같은 낭비요인을 줄이는 일"이라며 "이번 청원운동에 세종시 출범이후 시민추진단을 포함 436개 단체와 개인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사상 최대의 시민추진단이 결성돼 활동했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시민추진단이 허태정 대전시장,양승조 충남도지사와의 면담에서 충청권 연대의 필요성을 공감했으며 김정섭 공주시장은 브리핑을 통해 공개표명하는 등 충청권내 여론환기에 기여했다"고 평가했다.

한편 시민추진단은 대한민국 국책도시로 태어난 세종시 의제를 전국적 의제로 확산시키고 연대하기 위한 '지방분권세종회의'를 조만간 결성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