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혁신도시 지정 정치권과 공동 대응
대전시, 혁신도시 지정 정치권과 공동 대응
16일 국회의원 초청 간담회, 시정현안 초당적 협조 강조
  • 이훈학 기자
  • 승인 2019.05.16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이훈학 기자] 대전시가 16일 국회에서 대전 혁신도시 지정 등 지역 현안을 국회 협력으로 이끌어내기 위해 ‘국회의원 초청 시정현안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는 허태정 대전시장, 조승래·박병석·박범계·이장우·정용기·이은권 지역 국회의원이 참석했으며, 시 간부공무원들도 이 자리에 함께했다.

허 시장은 국가 균형발전을 완성하기 위해 ‘대전 혁신도시 지정’을 올해 시 최대 현안사업으로 정하고 지역 정치권의 협력을 요청했다.

지난 참여정부에서 혁신도시 지정에서 제외돼 겪고 있는 역차별 문제를 해소하고, 나아가 도시 내 불균형적 발전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대전역세권을 포함한 원도심 지역에 혁신도시 개발예정지구를 지정해 줄 것을 강력히 요청했다.

아울러 올해는 2019년 국비확보액 대비 8% 증가한 총 3조 3060억 원의 국비사업을 발굴하고 정부안 예산반영을 요청했다. 허 시장은 현안사업 6건과 국비확보 사업 30건 등 굵직한 사업 해결에 지역 정치권의 전폭적 지원을 부탁하기도 했다.

우선적으로 시는 대덕특구 글로벌 혁신클러스터 재창조사업으로 ▲정부 출연연 오픈 플랫폼 조성 ▲대덕특구 창의혁신공간 조성 ▲실패·혁신캠퍼스 조성 ▲대전모태펀드 조성 등 대전의 미래 먹거리 육성 산업을 제시했다.

또한 예비 타당성조사 사업으로 ▲대전의료원 설립 ▲대전하수처리장 이전 ▲유전자의약산업 진흥센터 건립 ▲융복합 특수영상 콘텐츠클러스터 조성사업이 공익성 확보와 혁신성장 사업임을 감안해 예비타당성조사가 통과될 수 있도록 건의했다.

이뿐만 아니라 민족정기 정립사업으로 ▲3.8 민주의거 기념관 건립 ▲단재 신채호 기념교육관 건립과 청년 등 일자리 확충사업인 ▲대전스타트업 파크 조성 ▲대전형 노사상생모델 좋은 일터사업 ▲사회적경제 혁신타운 조성, 지역경제 활성화 SOC사업인 ▲도시철도 2호선(트램) 건설 ▲대전 순환도로망 구축사업도 계획대로 정상 추진될 수 있도록 국회 차원의 관심과 지원을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지역 국회의원들은 시와 유기적인 협력을 바탕으로 대전 혁신도시 지정과 2020년 신규 국비 확보에 초당적 협력과 지원을 약속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하지 못한 이상민 의원도 “대전의 혁신도시 지정과 지역 현안사업 해결에 최선을 다 하겠다”는 의사를 전했다.

허 시장은 “대전시 미래성장의 기반이 될 대전 혁신도시 지정과 대덕특구 글로벌 혁신 클러스터 재창조 등 현안사업의 내실 있는 추진에 시정역량을 집중하고 시·당·정 협의회를 정례화해 지역 정치권과의 공조도 튼튼히 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