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국회 정상화까지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사설] 국회 정상화까지 넘어야 할 산이 많다
  • 충남일보
  • 승인 2019.05.21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5·18기념사에서 ‘독재자의 후예’라고 표현한 것에 대해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5·18 민주화운동을 훼손·폄하하려는 움직임을 경계하는 차원에서 한 말이라고 하지만, 구체적으로 자유한국당을 지칭했다는 해석이 문제가 되고 있다.

아무리 한국당이 5·18과 관련해 잘못한다고 해도 국가기념식 자리에서 이런 말을 했다는 것이 이해가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독재자의 후예가 아니라면 5·18을 다르게 볼 수 없다”며 한국당과 보수 세력이 5·18특별법 제정 및 진상 조사를 막고 망언을 쏟아낸 논란에 대해 우려와 불쾌감을 표현했다.

국민을 대표하는 대통령으로 얼마든지 부드럽고, 완곡하게 표현할 수 있는데도, 직설적이고 공격적인 어투를 사용했다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도 있다. 그래서 인터넷에는 ‘화합과 협치를 이뤄야 할 대통령이 편가르기를 조장한다’는 댓글이 달리기도 했다.

이에 맞서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반쪽짜리 기념식’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게다가 “영부인은 황 대표 우측의 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악수를 한 뒤, 악수를 청하지 않은 채 황 대표 좌측으로 넘어가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에게 악수를 청했다”고 한국당이 꼬집기도 했다.

유독 황교안 대표에게만 악수를 청하지 않고 지나쳤다면서 악수를 하지 않은 것을 두고 후유증을 보였다. 이를 놓고 청와대는 시간적 여유가 없었을 뿐 고의가 아니라고 해명했다.
지금의 상황은 힘을 합쳐도 나라의 어려움을 헤쳐나가기 어려운데, 먼저 싸움을 걸고 시빗거리를 찾는 것처럼 비친다면 말이 되는가.

황교안 대표도 ‘독재’라는 공격을 삼가했어야 했다. 제1야당 대표가 ‘좌파 독재자’라고 비난하니 나라 꼴이 우습다. 당의 지도자라면 품위 있는 표현과 행동이 우선돼야 함을 잊어서는 안 된다.

국회와 정치권이 큰 책임감을 가져달라는 대통령 주문에도 남탓 공방으로 이어졌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일부 의원의 부적절한 발언으로 아픔을 받은 5·18 희생자와 유가족들에게 유감을 표하긴 했다.

5·18 진상규명위원회 출범 지연의 책임을 국회로 돌리고, 사실상 한국당을 겨냥한 발언에 서운함을 보이기도 했다. 진상규명위원회 출범이 늦어진 이유는 단계별로 과정을 밟고 있기 때문이지 ‘국회탓, 야당탓’이라고 할 말이 아니라며 맞섰다.

5·18 기념식 이후 여야가 서로 이견이 표출되면서 논쟁이 끝이지 않고 있다.
5·18을 둘러싸고 정치권의 거친 공방이 더해지면서, 국회 정상화까지는 넘어야 할 산이 더 많아진 느낌이 들어 걱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