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중간지원활동가 지원 '호응'
대전시, 중간지원활동가 지원 '호응'
마을공동체 활성화 공모사업 현장서 밀착지원
  • 이훈학 기자
  • 승인 2019.05.27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이훈학 기자] 대전시가 마을공동체 활성화 공모사업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시작한 ‘중간지원활동가 지원사업’이 호평을 받고 있다.

중간지원활동가는 마을공동체 활성화 공모사업에 공동체가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신청 및 접수를 안내하고 선정된 공동체의 사업기록과 정산, 상담 등을 현장에서 밀착 지원하는 활동가를 말한다.

27일 시에 따르면 지난 3월부터 새내기 공동체가 겪는 어려움을 주민의 관점에서 도와주기 위해 대전사회적자본지원센터를 통해 마을활동의 경험이 있는 주민 15명을 중간지원활동가로 선발해 마을현장을 지원하고 있다.

실제로 중간지원활동가들은 주민들이 복잡하게 느끼는 행정절차에 대해 주민의 입장에서 이해하고 주민의 눈높이에 맞게 도와주기 때문에 현장에서 반응이 좋다.

공모사업에 참여 중인 석교동 주민 A씨는 “마을공동체 공모사업에 처음 도전하는데 신청서 작성부터 선정 후 절차까지 선배 마을활동가가 도움을 주니 막막함이 사라졌다”며 고마움을 나타냈다.

자치구의 한 담당공무원은 “사업비 지급을 위해 공동체에서 제출해야할 서류가 많은데 중간지원활동가가 세세한 도움을 주어서 수월하게 운영하고 있다”고 전했다.

중간지원활동가들 역시 마을활동을 하면서 쌓은 노하우로 마을공동체의 어려운 부분을 도와줄 수 있다는 점이 보람이라고 입을 모은다.

강영희 공동체정책과장은 “중간지원활동가는 행정과 주민을 잇는 다리로서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촉진한다”며 “마을공동체가 친밀하게 지원받아 성장할 수 있도록 이들의 활동사례를 기록하고 지원하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중간지원활동가는 동구 3명, 중구 3명, 서구 4명, 유성구 3명, 대덕구 2명이 각각의 자치구 현장에서 활동 중이다.

자치구별 마을공동체 활성화 공모사업 진행과정에 대한 중간지원활동가의 지원 문의는 대전사회적자본지원센터(042-334-1238)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